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Netflix) 최고의 화제작, '킹덤2'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탄탄한 세계관, 스펙터클한 볼거리는 물론 배우 전지현, 안재홍 등 새로운 얼굴들이 등장하면서 한껏 확장된 '킹덤' 시리즈를 향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다.

3월 13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2'(이하 '킹덤2')가 전 세계 190개국에 전격 공개됐다. '킹덤2'는 죽은 자들이 살아나 생지옥이 된 위기의 조선, 왕권을 탐하는 조씨 일가의 탐욕과 누구도 믿을 수 없게 돼버린 왕세자 창의 피의 사투를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다. 2019년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넷플릭스 작품 1위를 차지했고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2019 최고의 인터내셔널 TV쇼 10에 선정된 바 있다. 특히 한국적인 요소를 듬뿍 녹여낸 ‘킹덤’만의 독특한 색깔에 호평이 쏟아졌고 뉴욕타임스는 “한국 사극의 관습을 파괴한 작품이다. 16세기 궁궐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음모에 좀비로 변하는 역병과 신분 계급 사이의 드라마를 더한 호러 어드벤처물”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킹덤2'를 향한 관심은 뜨거웠다. 넷플릭스는 최근 '킹덤2'의 공개를 앞두고 미국 엔터테인먼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LA 할리우드의 선셋 블러바드, 웨스턴 에비뉴 그리고 뉴욕의 타임스퀘어 주요 장소에 약 한 달 동안 대형 옥외 광고를 게재했다. 또한 넷플릭스 할리우드 오피스 메인 빌딩 로비에 광고를 집중 노출하기도 했다. 해당 빌딩은 수많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중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콘텐츠를 선별해 게재하는 곳으로, '킹덤2'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사진=넷플릭스
그리고 마침내 공개된 '킹덤2'는 한층 풍성한 볼거리로 시선을 압도했다. 지난해 공개된 시즌1이 배고픔에서 시작된 역병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시즌2는 핏줄, 혈통, 복수, 다툼, 쟁취, 암투 등이 어우러진 ‘피’의 이야기로 더욱 커진 스케일과 깊이를 선보인다. 김은희 작가는 앞서 공개된 제작기 영상을 통해 "'죽은 자들이 살아나 생지옥이 된 조선에서 계급 안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식으로 이 환란을 이겨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시즌2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끊임없이 몰려오는 생사역('킹덤' 시리즈에 등장하는 한국형 좀비)과 더 강한 탐욕을 드러내는 해원 조씨에 맞선 캐릭터들의 선택과 신념에 대해서는 “각 캐릭터들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해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한 충격적인 전개로 시즌1을 마무리했던 김성훈 감독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생사역과의 거대한 액션을 펼쳐냈다. 새로운 시즌의 포문을 연 운포늪 전투와 한양의 궁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압도적인 피의 전투 장면은 스펙터클한 볼거리는 물론 환란에 맞서 모든 것을 건 이창(주지훈)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했다.

시즌2에 새롭게 합류한 박인제 감독만의 색깔도 돋보였다. 할리우드에서는 퀄리티와 다양성을 위해 하나의 시리즈에 여러 감독이 참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는 하나의 시즌을 두 감독이 협업하는 사례가 드물다. 박인제 감독은 '킹덤' 공개 전 김성훈 감독에게서 직접 제안을 받아 '킹덤' 시리즈의 배턴을 물려받았다.

김성훈 감독이 시즌1에서 탄탄하게 쌓아둔 역병의 근원과 각자의 욕망으로 움직이는 캐릭터들은 박인제 감독과 함께 시즌2에서 본격적으로 성장해간다. '모비딕'부터 '특별시민'까지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에 대한 메세지를 묵직하게 다뤄온 박인제 감독은 “한 왕국이 다음 왕조로 이어지는 과정에 놓여있는 것이 시즌2다. 진정한 왕, 백성을 위한 왕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피와 혈통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 시즌2를 어떻게 전달하고 보여줄지 다방면으로 고민했다”고 밝혔다.

사진=넷플릭스
특히 김은희 작가는 최근 진행된 제작발표회에서 "핏줄과 혈통을 탐하는 인간과 피를 탐하는 인간의 민낯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시즌1에 던진 '떡밥'들이 대거 수거된다"고 귀띔한 바 있다. 실제로 시즌1 곳곳에 깔아뒀던 '떡밥'들은 깔끔하게 회수되고 새로운 시즌을 기대케 하는 또 다른 '떡밥'들이 튀어나온다. 무엇보다 전지현과 안재홍 등이 시즌2 엔딩을 장식하면서 벌써부터 시즌3를 향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새로운 배우들이 꾸려갈 향후 전개 역시 관심이 쏠려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김은희 작가는 "시즌2가 잘 돼야 (시즌3도)제작이 가능하다. 시즌2를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신다면 더 커진 세계관의 시즌3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는 시즌10까지 가보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킹덤2'는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