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스포츠한국 조은애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진출이 불발됐다.

그래미상을 주관하는 미국레코드예술과학아카데미(NARAS)는 20일(이하 현지시간) 가수 앨리샤 키스의 진행으로 제62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 84개 부문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그간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나 '신인상(The Best new artist)' 등에 방탄소년단이 후보로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결국 지난해에 이어 이번 그래미 어워즈에도 방탄소년단은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이번 신인상 후보로는 블랙 푸마스, 빌리 아일리시, 릴 나스 엑스, 리초 등 8개 팀이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미국 음악 매체 롤링스톤은 'BTS가 그래미에서 완전히 배제됐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지난 4월 발매된 BTS의 '맵 오브 더 솔:페르소나' 앨범은 비욘세 음반보다 많이 팔렸고, 이렇게 빨리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건 비틀즈 이후 처음"이라면서 "그럼에도 BTS의 후보 지명 제외는 음악산업의 현실과는 강렬하게 대비된다. 그래미는 늘 그렇듯이 시대에 뒤처져 있다. 이제 글로벌하게 생각해야 할 시점이 됐음을 솔직히 인정할 때도 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듀오/그룹'과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s)의 경우 지난해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고 오는 24일 열릴 올해 시상식에서도 3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다.

2020 그래미 시상식은 내년 1월 26일 LA 스테이플스센터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