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성민이 스포츠한국과 만났다. 사진=NEW
[스포츠한국 조은애 기자] 살인마를 잡기 위해 또 다른 살인을 은폐한 형사가 등장하는 ‘비스트’는 여러모로 독특한 색깔을 띤다. 여느 범죄물처럼 절대 악이 존재하지만 그를 둘러싼 두 형사는 어딘가 다르다. 정의로운 듯 정의롭지 않다. 이처럼 미묘하고 불완전한 감정을 가진 형사 한수의 야수성은 배우 이성민의 얼굴로 섬세하게 그려졌다.

영화 ‘비스트’는 살인마를 잡을 결정적 단서를 얻기 위해 또 다른 살인을 은폐한 형사 한수(이성민)와 이를 눈치챈 라이벌 형사 민태(유재명)의 쫓고 쫓기는 범죄 스릴러다. 배우 이성민은 강력반의 에이스 형사 한수로 분했다. 한수는 살인사건의 범인을 쫓던 중 자신의 정보원인 마약 브로커 춘배(전혜진)의 살인을 은폐하는 대신 범인에 대한 결정적인 단서를 얻는다. 이 가운데 수상한 낌새를 눈치챈 라이벌 형사 민태(유재명)가 압박하기 시작하고 한수는 몸부림칠수록 더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된다.

“영화를 보고 나니 ‘비스트’란 제목이 이해가 됐어요. 이 정도로 극강의 괴물이 나올 줄은 몰랐는데 많이 놀랐죠. 일단 한수는 굉장히 화가 많은 사람이에요. 어떻게 보면 정의롭고 극단적이죠. 범인을 잡기 위해 여러 가지 편법도 쓰지만 한계와 맞닥뜨린 사람, 그렇게 설정했어요.”

사진=NEW
영화 속 라이벌 형사 한수와 민태는 과거 파트너였다는 기본 설정 아래 끝없이 평행선을 달린다. 완벽하게 다른 성격, 수사 방식, 형사로서 열패감 등 복잡다단한 환경은 두 남자가 대립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수와 민태는 각자의 신념대로 범인을 쫓아가고 결국 누가 진짜 괴물인지 알 수 없는 결말에 이른다.

“한수가 괴물이 돼가는 과정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이성적으로 납득이 안 되는 행동들을 하니까 저도 알쏭달쏭한 부분이 있었고 어떻게든 설득력을 가질 수 있게끔 연기했어요. 그래서 스트레스가 많았어요. 워낙 사람 때리는 신도 많고 감정적으로도 에너지 소모가 컸거든요. 현장에서 늘 지쳐 있었던 것 같아요. 아침마다 출근하기 싫듯이 현장에 가기 싫은 날도 있을 만큼 치열했죠.”

영화 ‘비스트’엔 “누구나 마음속에 짐승 한 마리씩 키우고 있다잖아. 그게 언제 나타나는지가 문제지”라는 대사가 등장한다. 이정호 감독이 영화의 제목을 ‘비스트’로 정한 이유이자 핵심 메시지이기도 하다. “저는 제 안에 짐승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저한테 배우로서 다양한 면이 있겠지만 ‘비스트’ 류의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나한테 없는 걸 꺼내야 했어요. 모든 신이 상상 이상이었고 그래서 더 힘들었고요. 그래도 주저했던 부분을 체험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뭐든 가봐야 아는 거니까. 그런 게 배우한텐 중요하거든요.”

사진=NEW
수년째 모든 작품에서 작품성과 흥행성을 고루 인정받은 이성민은 이제 영화계에서 누구보다 탄탄한 입지를 자랑하는 배우 중 한 명이 됐다. 드라마 ‘골든타임’, ‘미생’은 물론 영화 ‘방황하는 칼날’, ‘검사외전’, ‘보안관’, ‘바람 바람 바람’, ‘공작’, ‘목격자’, ‘마약왕’ 등 넓디넓은 연기 범주로 대중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공작’으로는 생애 첫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고 올해의 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등 각종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휩쓸기도 했다. 전성기라 해도 무방하지만 이성민은 “저는 주제파악을 해야한다. 배우는 그래야 한다”며 겸손한 반응을 보였다.

“스무 살 때쯤 어떤 분이 저한테 ‘넌 너를 본 적이 있냐?’고 물으셨어요. 그땐 ‘그게 무슨 소리지? 그냥 거울로 보면 되는 거 아냐?’했을 뿐이고 그 말의 진짜 의미를 몰랐어요. 결국 배우라는 직업은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란 걸 나중에야 깨달았어요. 음악가는 정해진 악보를 연주하면 되지만 배우는 나 자신을 연주해야 하니까. 피아노도 조율을 하듯이 배우는 자기가 어떤지 알아야 조율할 수 있어요. 저도 스스로 돌아보고 그 답을 찾은 게 10년도 안 됐어요. 저는 배우의 수만큼 캐릭터가 있다고 믿어요. 각자 가진 외모, 목소리 같은 하드웨어에 살아온 환경, 정서, 지혜 이런 것들이 추가되는 거죠. 제가 어떻게 생겼는지 똑바로 본 적은 없지만 이제 제가 내는 소리가 어떤지는 좀 알 것 같아요. 자신없는 부분도 알고요. ‘비스트’가 그런 면에서 제게 없는 부분을 꺼내야 해서 좀 벅찼던 건 사실이에요. 그래도 체득하고 나니까 이걸 베이스로 또 다른 도전 욕구가 생겨요."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