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NEW
[스포츠한국 최재욱 기자] 위로가 필요한 시대다. 영화는 대중들에게 오락적 재미를 전달하는 수단이면서 분명히 정서 함양의 목적도 지닌 매체다.

3일 개봉한 영화 ‘생일’(감독 이종언, 제작 나우필름(주), ㈜영화사레드피터, 파인하우스(주))은 여전히 치유되지 않은 세월호 참사의 후유증을 담으면서 참사로 인해 마음에 상흔이 남은 유가족과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작품이다. 세월호 참사 후유증으로 가족 해체 위기에 놓인 정일(설경구)-순남(전도연) 부부가 아픔과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담았다.

전도연-설경구란 명배우들의 열연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지만 데뷔작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는 이종언 감독의 연출력도 호평 받고 있다. ‘생일’ 개봉 직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이감독은 예상대로 진중하고 묵직한 존재감이 가득했다. 이감독은 나지막한 목소리로 ‘생일’를 구상하게 된 계기부터 들려주었다.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날 병원에 입원해 있는 상황이었어요. 뉴스를 보던 중 사고소식을 접했는데 그 이후 마음이 너무 아파 TV를 끄지 못하겠더라고요. 당장 진도 팽목항으로 달려가 유가족들을 돕고 싶었어요. 물 한 잔이라도 떠드리고 싶었죠. 몸을 추스른 후 유가족들을 돕는 자원봉사를 하게 됐어요. 그러던 중 많은 분들을 만나니 여러 생각이 들었어요. 세월호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은 유가족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에요. 그 일은 그대로 진행하면서 그렇게 하느라 돌보지 못하는 그들의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유가족들의 마음을 잘 알게 되고 주목해주는 게 그 분들에게 작게나마 위로가 된다고 생각했어요. 또한 유가족뿐만 아니라 사고로 상처받는 모든 국민들에게 위로를 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고요.”

영화 ‘생일’은 전도연-설경구 캐스팅과 함께 제작 소식이 들리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세월호 참사를 상업 영화에서 다루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주장이었다. 아직 치유되지 않은 아픔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색안경 낀 시선도 존재했다. 그러나 진정성이 가득한 영화로 완성돼 모든 우려를 날려버리고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NEW
“걱정스러운 반응들은 부담이 되지 않았어요. 영화가 완성돼 공개되면 그런 오해는 분명히 해소될 거라고 믿었어요. 그런 말들을 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서운하지 않았어요. 아마 추측이지만 그런 말들은 하는 이유는 그분들도 (세월호 참사로 인한) 상처가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영화가 공개되면 이 영화를 만든 이유를 관객들이 이해해 줄 수 있을 거라고 믿었어요. 그래서 더 책임감을 갖고 영화를 만들었어요.”

영화 속에서 설경구가 연기한 정일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2년 후에 집에 돌아온다. 참사의 후유증을 홀로 직격탄으로 맞은 순남은 정일에게 이혼을 요구하며 그를 집안으로 쉽게 들이지 않는다. 설경구도 출연제의를 받고 이종언 감독을 처음 만났을 때 그 이유를 물었단다.

“정일은 우리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요. 제가 이 시나리오를 처음 쓰기 시작한 게 2015년인데 이것이 영화화돼 관객들이 보려면 몇 년이 걸릴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때는 관객들이 유가족들을 가까이에서 보지 못하고 멀리 떨어진 느낌일 거라고 예상했죠. 관객들이 영화 속으로 확 들어오기보다 천천히 안내돼 들어오기를 원했어요. 관객들이 정일의 어깨에 올라타 천천히 들어와 아직도 피를 철철 흘리는 순남을 만나면 모든 게 이해될 것 같았어요.”

전도연-설경구의 캐스팅은 신인감독에게는 천군만마를 얻는 느낌이었을 터. 특히 이종언 감독은 설경구가 출연하고 영화적 스승인 이창동 감독이 연출을 맡은 ‘박하사탕’을 보면서 영화감독의 꿈을 꾸었다. 이감독은 두 배우에 대한 강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행운이었죠. 사실 시나리오를 쓸 때는 어떤 배우를 염두에 두고 쓰지는 않았어요. 제가 봉사활동을 하면서 만난 유가족들을 상상하면서 작업했어요. 전도연-설경구 배우가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들뜨기보다 안심이 됐어요. 이 분들이 하면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두 분은 정말 완벽했어요. 촬영 내내 정일과 순남이 돼 있으셨죠. 전도연 선배님은 자신의 연기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깊게 들어가면 지적해 달라고 말씀하셨어요. 처음에는 이야기했지만 나중에 보니 제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을 보고 계시더라고요.그걸 깨달은 후에는 맡겼죠. 매 순간 감탄의 연속이었어요.”

사진제공=NEW
이창동 감독의 연출부 출신인 이종언 감독은 ‘생일’ 한 편으로 충무로를 이끌어갈 기대주로 떠오르고 있다. 스승 이창동 감독에게서 들은 영화 평을 묻자 수줍은 미소를 지었다. 앞으로 만들고 싶은 영화는 ‘생일’처럼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영화란다.

“감독님께서 처음 촬영에 들어갈 때 ‘버닝’ 때문에 바쁘셨는데 ‘초심을 잃지 말라”고 말씀하셨어요. 영화가 완성된 후 편집본을 보시고는 “소박하고 정직하게 찍혀서 참 좋다’고 말씀해주셨어요. 흥행요? 잘 되면 좋죠. 제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잘 전달됐으면 좋겠어요. 차기작은 아직 결정하지 않았어요. 개봉과 관련된 모든 스케줄을 끝낸 후 생각해보려고요.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사고와 사람들의 마음에 대한 관심이 많아요. 여성 감독이라고 해서 꼭 여성 이야기만 해야 한다고 생각지 않아요. ‘생일’을 남성관객들이 많이 봤으면 좋겠어요. 모니터 시사 때 안경을 벗고 많이 우는 40~50대 남성 관객들을 보면서 그분들의 마음을 아우르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임감이 많아 감정표현을 잘 못하고 하는 방법도 모르는 거죠. 그 분들이 마음을 홀가분히 놓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어요.”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