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가수' '올해의 앨범' 등 2개 부문 대상 수상
"2014년 데뷔초 너희가 대상가수라 생각한다던 방시혁PD님께 감사"
"여러분께 자랑스러운 가수 되겠다 했는데 이제 그 마음 가지셔도 돼"

사진제공=Mnet
"올해 초 저희가 심적으로 힘들었어요. 저희끼리 얘기하며 해체를 할까 말까 고민도 했고, 그런데 다시 마음을 다잡고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돼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이 ‘2018 MAMA in HONG KONG’('2018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인 홍콩'/이하 '2018 마마 인 홍콩')에서 올해의 앨범 및 올해의 가수 등 두 개 부문의 대상을 비롯해 틱톡 베스트 뮤직비디오,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 엠 웨이브 글로벌 초이스(M WAVE GLOBAL CHOICE)까지 5개 상을 받으며 5관왕에 올랐다.

2018년 한해 동안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와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등에서 수상하며 세계적인 가수로도 당당히 인정 받은 방탄소년단은 이날 '2018 마마 인 홍콩'에서 두 차례의 수상을 한 직후 격정적인 수상 소감을 쏟아냈다.

먼저 '올해의 앨범' 수상 직후 리더 RM은 "지금 보고 계시는 전세계 아미 여러분들께 가장 큰 영광을 돌린다. 올해의 앨범상을 영광스럽게 수상하게 됐는데, 이 곳의 아티스트 분들뿐 아니라 앨범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여러 아트스트 분들이 계시다. 이 상을 받은 것이 저희가 그분들보다 훌륭해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분들에게 영광 돌리고 싶다"며 모든 가수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이어 RM은 "오늘 꼭 얘기하고 싶은 분이 있다. 처음으로 말씀 드리는데 저희 대표님 방시혁 피디님이 저희가 아무것도 아니었던 연습생 때 저희를 데리고 작업실, 연습실, 숙소까지 물심양면 지원해주시며 가능성 믿어주셨다"라며 "또 2014년에도 '나는 너희가 대상가수라 생각하고 조만간 최고의 그룹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너희를 믿는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때 저희끼리 작업실을 나오며 많이 웃었다. 'PD님이 많이 힘드신가 보다'라고 생각했다. 저희를 믿어주시고 사랑해주신 방시혁 피디님, 사랑하고 존경하고 앞으로 열심히 같이 가겠다"며 벅찬 소감을 밝혔다.

RM에 이어 정국은 "오늘 무대도 아미 여러분 생각하며 열심히 준비했다. 올해의 앨범상을 받게 됐는데 여러분께 자랑스러운 가수가 되고 싶었다"며 "이 상을 받게 되면서 여러분들께 그런 마음을 가져도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앞으로도 계속 앨범내면서 여러분께 위안과 힘이 되고 싶었다. 저희 마음 속 1위는 아미 여러분이다.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상인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한 직후 평소 항상 웃음을 잃지 않고 즐거운 모습을 보여왔던 제이홉은 폭풍 눈물을 흘리며 수상 소감을 밝혀 눈길을 모았다. 제이홉은 "정말 무대에 올라오기 전에 걱정을 많이 했다. 여러분들에게 항상 최고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고 실수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기 때문에 항상 매번 무대를 올라가기 전에 심장 졸이며 무대 준비를 하는 것 같다"라며 "저는 이 상을 받아도, 받지 못해도 울었을 것 같다. 너무 많은 고생을 했기 때문에, 그리고 여러분에게 너무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꼭 보답을 해드리고 싶었다. 정말 감사 드리고 지금 이순간 같이 있는 멤버들에게 너무 고맙다는 말 해주고 싶다.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말하며 흐르는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지민 또한 수상 소감을 밝혔다. 지민은 "저희가 올해 보내오면서 힘든 일도 있었고 저희끼리 얘기하며 뒤돌아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러면서 느낀 것은 '우리 뒤에 많은 사람들이 있구나, 언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우리 곁에 있었을까'하는 것이다"라며 "그런 생각을 하며 힘들더라도 항상 힘낼 수 있었고 행복하다는 생각 할 수 있었다.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얘기 전하고 싶다. 이 상을 정말 이 자리에서 다시 받고 싶었다. 여러분이 저희를 자랑스러워하는 자부심은 곧 저희의 자부심이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다시 이 상으로 보답하겠다. 사랑한다"고 말하며 벅찬 소감을 전했다.

제이홉만큼이나 벅찬 눈물을 흘린 뷔 또한 "이 방송을 보고 계신 저희 멤버들 아버지 어머니 키워주셔서 감사하다. 이 상을 저희가 받을 수 있는 게 정말 믿기지 않고 이 상 부끄럽지 않게 정말 열심히 하는 가수가 되겠다. 연말마다 좋은 상 주시는데 아미분들이 저에게는 정말 값진 선물인 것 같다. 정말 감사하고 사랑한다"며 짧지만 인상 깊은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유일하게 우는 모습을 자제한 슈가는 "올해의 가수상 받게 되어 너무 기쁘다. 항상 지켜봐 주시는 아미분들이 주신 상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다. 멤버들의 가족분들에 감사 드린다. 2018년은 저희에게 이렇게 기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기쁜 해였는데 2019년은 더 멋지고 행복한 해로 만들겠다"며 덤덤하지만 벅찬 수상 소감을 전했다.

동생들의 수상소감을 들으며 함께 굵은 눈물을 훔치며 벅찬 모습을 보인 진은 "올해 초가 생각난다. 저희가 심적으로 힘들었다. 그래서 저희끼리 얘기하면서 해체를 할까 말까 고민도 했고, 근데 다시 마음을 다잡고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돼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마음 다잡아준 우리 멤버들에게 고맙고 저희 항상 사랑해주시는 아미에게 감사하다고 얘기하고 싶다. 감사하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