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김두연 기자] 2018년의 주인공은 방탄소년단, 그리고 트와이스였다. '2018 MAMA' 대상은 물론, 대다수의 큰 상을 거머쥐었다.

14일 오후(한국시간) 홍콩 AWE(아시아월드 엑스포 아레나)에서 ‘2018 MAMA in HONG KONG’2018 MAMA'가 진행됐다.

이날 홍콩에서 수여된 대상인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앨범, ‘올해의 가수’는 각각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이 수상했다.

방탄소년단의 리더인 RM은 "전 세계에 있는 아미 여러분들에 영광을 돌린다. 이 상은 여기 자리하고 계신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이 시간에도 앨범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아티스트분들의 것이다. 우리가 그들보다 나아서 이 상을 받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리곤 방시혁 대표에 대해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방탄소년단은 "사실 처음으로 말씀드릴게 있다. 대표님이신 방시혁 PD님, 우리 아무것도 없을 연습생 때 그런 우리들 데리고 작업실과 연습실 숙소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시고 믿어주셨다"고 돌아봤다.

트와이스 또한 '왓 이즈 러브'로 올해의 노래상을 안았다. 이어 "우리는 부족한 팀인데 이런 상 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무대 보면서 또 느꼈다. 멋있는 무대 준비하시는 분들 보면서 우리가 감히 받아도 되는 상인지 모르겠다. 또 'MAMA'에서 3년 동안 우리에게 큰 상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전했다.

그러면서 "JYP 식구들 진심으로 감사하다. 올해는 유독 멤버들에 고마웠다. 같이 이렇게 3년 동안 바쁜 스케줄 하다보면서 몸도 마음도 지쳐있었던 것 같은데 이렇게 늘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고 서로 위로가 되어주고 밝은 현장 만들어주는 우리 멤버들 너무 고생했고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가수'로 다시 무대에 올랐다. 뷔는 "방송으로 보고 계실 아버지, 어머니 잘 키워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고, 지민은 "내년에도 좋은 모습으로 찾아뵙겠다"고 전했다.

이어 슈가는 "항상 지켜봐주시는 우리 아미 여러분 감사하다. 일곱 형제 낳아주신 부모님들 감사하다. 올해 살면서 이렇게 기쁠 수 있나 싶었는데 내년에도 더 기쁠 수 있는 한 해 만들겠다"고 전했다.

또 진은 "올초에 저희가 심적으로 힘들었다. 그래서 저희끼리 이야기를 하면서 해체를 할까 고민도 했고 그런데 다시 마음을 다잡고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마음 다잡아준 멤버들에 고맙다. 멤버들에 감사하다"고 털어놨다.

한편, ‘MAMA’는 CJ ENM이 주최하는 글로벌 음악 시상식으로 올해 10회째를 맞았다. 1999년 ‘Mnet 영상음악대상’으로 시작해 대한민국 음악 산업의 성장과 함께 꾸준히 진화를 거듭해오며 약 10여 년 동안 국내에서 개최해 오다 2009년 ‘MAMA’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아래는 '2018 MAMA' 한국·일본·홍콩 수상자 명단이다.

▲올해의 가수=방탄소년단▲올해의 앨범=방탄소년단▲올해의 노래=트와이스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방탄소년단▲남자 신인샹=스트레이키즈▲여자 신인상=아이즈원▲베스트 오브 넥스트=(여자)아이들

▲DDP베스트트렌드=워너원▲베스트 제작자상=방시혁(방탄소년단)▲베스트 프로듀서상=피독(방탄소년단)▲베스트 안무가상=손성득(방탄소년단)▲베스트 아트디렉터상=MU:E(방탄소년단)▲페이보릿 뮤직비디오상=방탄소년단

▲월드와이드 팬 초이스 톱10=트와이스·몬스타엑스·NCT127·뉴이스트W·워너원·블랙핑크·갓세븐·마마무·세븐틴·방탄소년단▲페이보릿 보컬 아티스트상=마마무▲페이보릿 댄스 남자 아티스트상=방탄소년단▲페이보릿 댄스 여자 아티스트상=트와이스▲스타일 인 뮤직상=몬스타엑스▲베스트 유닛상=트리플포지션(워너원)▲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상=헤이즈▲베스트 OST=세븐틴▲뉴 아시안 아티스트상=아이즈원▲틱톡 베스트 뮤직비디오상=방탄소년단

▲엠웨이브 글로벌 초이스=방탄소년단▲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트와이스▲틱톡 모스트 퍼퓰러 아티스트상=갓세븐▲베스트 힙합&어반 뮤직상=지코▲베스트 밴드 퍼포먼스상=혁오▲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상=방탄소년단▲올해의 발견상=모모랜드▲남자가수상=로이킴▲여자가수상=선미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청하▲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세븐틴▲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아이콘▲여자 그룹상=트와이스▲남자 그룹상=워너원▲인스퍼레이션 어워드상=자넷잭슨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