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종상영화제 포스터
대종상영화제가 대리수상에 이어 조명상 트로피 분실 논란으로 또 한 번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나름의 해명이 담긴 공식입장을 두 차례에 걸쳐 내놨지만 엉뚱한 곳으로 화살을 돌리는 바람에 여론은 더 악화된 분위기다.

22일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55회 대종상 영화제는 주요 부문 수상자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대리수상의 연속이었다. 심지어 음악상, 조명상, 촬영상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오른 영화 '남한산성'은 대리수상자가 현장에 대기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관계 없는 사람이 무대에 올라 트로피를 받아가는 일이 벌어지기까지 했다.

특히 음악상 부문에서 '남한산성'의 사카모토 류이치의 이름이 호명되자 의문의 여성이 무대에 올라 스스로를 트로트 가수 한사랑이라고 소개한 후 트로피를 받았다. 조명상 역시 한 남성이 대리수상했다. 이후 촬영상 대리수상을 위해 마이크 앞에 선 제작사 김지연 대표는 "'남한산성'의 대리수상자로 내가 참석했다. 시상에서 뭔가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이를 언급했다.

이후 주요 포털사이트에는 한사랑의 이름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수상자보다 더 큰 관심을 받았다. 심지어 '남한산성' 측에서 아직 조명상 트로피를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논란에 불이 붙었다. 미흡한 운영에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대종상 영화제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제작사와 연락이 닿지 않아 '남한산성'의 음악상과 촬영상의 대리수상자는 각 협회(한국영화음악협회, 한국촬영감독협회)의 추천을 받아 선별했다"며 "'남한산성' 제작사 김지연 대표의 행동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조명상 트로피 분실에 대해서는 "'남한산성' 조명상의 대리수상은 한국영화조명감독협회의 정성면 부이사장 겸 이사가 수상했다"며 "트로피는 현재 조명협회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수상자인 '남한산성'의 조규영 감독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