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장자연. 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박소윤 기자] 배우 故(고) 장자연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23일 장자연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청와대 공식 답변 기준인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故 장자연은 지난 2009년 3월 7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자택에서 생을 마감했다. 이후 언론을 통해 실명과 지장이 찍힌 문건이 공개되며 기획사로부터 유력 인사들에게 성 상납을 강요 받은 정황이 알려졌다.

고인은 KBS 2TV '꽃보다 남자'에 출연, 배우로 활동하던 중 방송 및 언론계 인사들에게 성 상납을 강요 받았으며 지속적인 폭력에 시달렸다고 유서에 남겼다. 일명 '장자연 리스트'로 불리게 된 해당 문건에는 언론사 및 기업체 대표, 방송사 PD 등의 실명이 적혀있어 큰 파장을 일으켰다.

해당 사건은 끊임없이 부실 수사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장자연 리스트'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었지만 소속사 관계자만 처벌받는 것으로 사건은 마무리됐다.

당시 배우 김여진은 자신의 트위터에 "고 장자연 씨의 죽음에 관한 모든 의혹을 밝혀주세요. 거기, 기자님 부탁합니다"라며 "지금도 어딘가 같은 괴로움을 겪고 있을 누군가가 있습니다. 분명 있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이런 일이 또 벌어집니다. 그들은 그래도 된다고 생각하니까요"라고 호소했다.

배우 문성근 역시 "장자연 배우가 상납을 강제당한 게 연예계의 막강권력. 늘 문제 돼왔던 감독, 기획, 제작사에 더해 '언론사 간부'까지 등장한 건 우리 사회가 그만큼 무너져 내렸다는 것"이라며 "아프고, 그녀에게 죄송합니다"라고 애도했다.

장자연 사건 재수사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검찰 과거사 위원회도 해당 사건 재조사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