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은 누구? '괴물' 최영미 / 사진=JTBC '뉴스룸'
시인 최영미(57)가 성폭력을 고발하면서 밝힌 가해가 'En선생'이 누구냐를 두고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최 시인은 지난해 12월 계간 문예지 '황해문화' 겨울호에 '괴물'이라는 제목의 시를 올렸다.

이 시는 'En선생 옆에 앉지 말라고/ 문단 초년생인 내게 K시인이 충고했다/ 젊은 여자만 보면 만지거든'으로 시작된다. 이어, 옆에 앉은 유부녀 편집자를 주무르는 En을 보고,/ 내가 소리쳤다/ '이 교활한 늙은이야!'/ 감히 삼십년 선배를 들이박고 나는 도망쳤다"는 전개가 이어지면서 성추행을 일삼는 작가 'En'의 행태가 적나라하게 묘사됐다.

작가 'En'의 실명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노털상 후보로 En의 이름이 거론될 때마다/ En이 노털상을 받는 일이 정말 일어난다면/ 이 나라를 떠나야지/ 이런 더러운 세상에서 살고 싶지 않아"라는 말로 표현했다.

한편 최 시인은 6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시를 쓸 때 내가 특정 인물을 떠올려 시를 쓰다가도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이 막 들어온다. 혹은 처음에 자신의 경험이나 사실에 기반을 둬서 쓰려고 하더라도 약간 과장되기도 한다"며 "결과물로 나온 문학작품인 시는 현실과는 별개의 것이다. 현실과 똑같이 매치시키면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어 최 시인은 손석희 앵커가 '해당 당사자로 지목된 원로 시인이 '당시 후배 문인들을 격려한다는 취지에서 한 행동이 오늘날에 비추어 성희롱으로 규정된다면 잘못된 행동이라 생각하고 뉘우친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묻자 "우선 그 당사자로 지목된 문인이 제가 시를 쓸 때 처음 떠올린 문인이 맞다면 굉장히 구차한 변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상습범이다. 한 두 번이 아니라 정말 여러 차례, 제가 문단 초기에 데뷔할 때 여러 차례 너무나 많은 성추행과 성희롱을 저희가 목격했고 혹은 제가 피해를 봤다"고 단호히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