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이 비트코인을 언급했다. 사진=JTBC 캡처
'썰전' 유시민이 최근 이슈로 떠오른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광풍 현상에 대해 언급했다.

유시민은 7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새로운 것을 반기는 진취적인 태도는 좋지만,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진짜 손대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유시민은 “화폐의 기본 조건은 가치의 안정성이다. 화폐 가치가 요동치면 화폐로서 기능을 잃게 된다. 물론 다른 화폐들도 투기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그 투기 때문에 급등락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경우 한 시간 사이에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하는 정도의 변동이 있다. 때문에 화폐의 기능을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을 개발한 사람들은 엔지니어다. 그들은 화폐라는 게 뭔지 정확히 몰랐다. 화폐는 단순한 거래수단이 아니다”라며 “각국 정부들은 화폐를 관리하면서 화폐 가치를 안정화하고 국내 경기 변동도 조절하고, 국민 경제를 안정되고 순조롭게 운영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유시민은 “만약 비트코인이 전 세계를 점령해서 각 정부의 통화조절 기능이 사라진다면 누구한테 좋겠나, 투기꾼한테만 좋다”며 “언젠가 비트코인 등에 대해 각국 정부들이 법적으로 금지하는 때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