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스포츠한국 대중문화팀] '그것이 알고싶다'가 안아키 사태를 집중 조명한다.

지난 4월 말 눈을 의심케 하는 몇 장의 사진들이 온라인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사진 속 아이들은 얼굴에 피딱지가 앉을 정도로 한 눈에 봐도 심각한 상태였고, 부모들의 아동학대 논란으로 이어졌다. 엄마들의 공통점은 '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 일명 안아키 카페 회원들이었다.

특히 놀라운 건 안아키 카페의 운영자가 31년 경력의 한의사 김모씨라는 것이다. 정식 의료면허를 가진 한의사가 운영하는 카페는 왜 논란의 중심이 되었을까. 18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7개월 째 논란이 끊이지 않는 안아키 사태를 재조명하여 김 원장이 주장하는 치료법과 근거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수혜자 그리고 피해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아동학대로 신고를 당한 엄마들 중 한 명인 정은씨(가명)를 만났다. 41도 고열에도 아이를 안아키식으로 자연해열 했다는 후기가 논란이 되어 경찰 조사까지 받았지만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아토피도 심했던 아이였는데 안아키식 노로션, 노스테로이드 치료법으로 거의 완치가 됐다며 과정을 기록한 사진들도 보여주었다.

정은씨는 안아키의 도움으로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게 되었다며 지금의 사태를 진심으로 안타까워하고 있었다. 그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소문들이 너무 많다. 아픈데 그냥 방치하는 것처럼. 약을 안 먹이는 게 뭔가를 안 하는 게 아니라 그 안 먹이는 것 자체를 하는 것"이라고 안아키 치료법을 설명했다.

소원(가명) 엄마 역시 안아키 치료법에 빠져들었다. 생후30개월 때부터 갑상선 기능저하 진단을 받은 소원이가 늘 약을 달고 살아야 하는 게 마음에 걸렸던 차에 안아키는 한줄기 빛이었다. 카페를 통해 한의원을 알게 되고 진료를 받으러 다녔다. 하지만 갑상선 약을 끊고 해독을 한 이후로 소원이 몸 곳곳에 이상증세가 나타났다.

증세는 점점 심해졌지만 김 원장은 어렸을 적에 맞은 백신 BCG부작용이라고 했고 결국 소원이는 폐 손상과 기관지 확장증 진단을 받게 됐다. 소원 엄마는 "애한테 너무 미안한 거다. 다 나 때문에 우리 아이가 약을 많이 먹고, 약한 아이였지 다 죽어가는, 지금처럼 다 죽어가는 아이는 아니었다"고 했다.

카페 내 맘닥터, 그들의 고백

안아키 카페엔 특이한 제도가 있었다. 엄마들의 상담글에 답글을 달아주는 이른바 맘닥터 제도. 응시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만 자격을 얻을 수 있었지만 시험지와 답안지가 암암리에 돌 만큼 관리가 엄격하지 못했다. 전문 의료지식을 갖추지 못한 엄마들의 진료행위는 김 원장의 가이드라인 내에서 이루어졌다.

아이들의 증상은 다양했지만, 맘닥터의 답글은 제한적이었다. 맘닥터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상담 댓글을 썼던 이들은 안아키 사태 이후 죄책감에 시달렸다고 고백했다. 은정(가명)씨는 "어떻게 보면 책임감 없게 아픈 아이들을 상대로 상담을 했고 만약 그 중에 조금 상태가 위독해진 아이가 있었다면 저의 무지로부터 비롯된 거니까"라며 죄책감을 토로했다.

안아키 카페 운영자, 김 원장 항변

안아키 사태 이후 김 원장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이 키우기'라는 카페를 새로 열었다. 피해자가 나왔음에도 여전히 자신의 치료법을 꿋꿋이 주장하고 있었다. 김 원장의 치료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화상치료 요법은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를 40도 온수로 하고 3도 화상이어도 온찜질과 햇볕 쬐기로 완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장염과 설사에 식용이 아닌 숯가루를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처방하고 있다.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김 원장의 치료법. 과연 과학적 근거는 있는 것일까. 양약은 전부 독이라 규정짓고 증상에 관계없이 독성을 제거해야 한다며 아주 어린 아이부터 임산부까지 제한 없이 권유하는 해독생기법의 실체는 무엇인가.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김 원장과 5시간에 걸쳐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편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매주 토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