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미널 마인드'가 종영했다. 사진=tvN
[스포츠한국 조은애 기자] '크리미널 마인드' 연쇄살인마 리퍼가 이준기의 총에 최후를 맞았다.

28일 방송된 tvN '크리미널 마인드' 최종회에서는 연쇄 살인마 리퍼(김원해)를 잡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NCI팀의 마지막 작전이 전파를 탔다.

이날 김현준(이준기)은 리퍼를 보며 모방범죄를 벌인 강치환을 검거했다. 범죄심리학을 전공한 강치환은 수사관들의 압박에도 흔들림 없이 뻔뻔한 태도로 일관했다. 이에 강기형(손현주)은 피해자들의 사진을 하나씩 보여주는 등 온갖 수단을 동원했지만 끝내 자백을 이끌어내진 못했다.

그 시각 리퍼는 백산(김영철)의 딸을 납치한 뒤 "딸을 살리고 싶으면 살아남은 피해자를 죽여라. 기회는 한번 뿐이다"라고 협박했다. 하지만 백산은 리퍼의 말을 따르지 않았고 결국 납치됐다. 앞서 백산의 행동을 유심히 지켜봤던 강기형은 백산에게 심상치 않은 일이 생긴 것을 직감했다. 이 가운데 리퍼는 강기형과 김현준을 카페로 불러내 손 기자의 시신 일부를 보여주며 도발했다.

리퍼는 백산을 감금 중인 영상을 찍어 강기형에게 보냈다. 그리고 “더 이상 날 쫓지 않겠다고, 네가 졌다고 선언하면 여기 있는 백국장도 살고 나도 더 이상 네 앞에 나타나지 않겠다”며 거래를 제안했다. 하지만 강기형은 “타협은 없다”고 강조했고 리퍼는 “넌 그 오만함을 버리지 않는 이상 이 게임에서 절대 이길 수 없다"며 코웃음을 쳤다.

이후 NCI팀은 리퍼가 자신을 추종하는 사람들의 살인 현장에 반드시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 리퍼 추종자로 위장해 그를 유인했다. 예상대로 리퍼는 현장에 모습을 드러냈고, 강기형과 김현준은 그의 뒤를 쫓았다. 리퍼를 따라 도착한 곳은 과거 그의 악행이 시작됐던 정신병원이었다.

강기형, 김현준과 맞닥뜨린 리퍼는 "날 죽여라. 지금 날 쏘지 않으면 영원히 후회할 것"이라며 발악했다. 흥분한 김현준이 총을 겨누자, 강기형은 조용히 그를 말렸다. 이때 갑자기 방독면을 쓴 리퍼는 리모컨을 조종해 실내에 가스를 채우기 시작했다. 강기형과 김현준은 방독면 하나를 나눠써가며 리퍼와 마지막 격투를 벌였다. 하지만 이미 가스를 마신 강기형은 서서히 의식을 잃어갔고 리퍼는 그에게 주먹을 날리며 "쏘라고 했을 때 쐈어야지. 백국장은 내가 이미 죽였다"며 비웃었다. 이때 빼돌린 총알을 장전한 김현준은 엉켜 붙어 싸우고 있는 리퍼와 강기형 쪽을 향해 총을 쐈다. 리퍼는 그렇게 김현준의 총에 최후를 맞았다.

사진=tvN 캡처
지난 7월 첫 방송을 시작한 ‘크리미널 마인드’는 2005년부터 13년째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동명의 미드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범죄자의 심리를 꿰뚫는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스토리에 배우 손현주, 이준기, 문채원, 유선 등 연기력이 검증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며 더욱 기대를 모았다. 초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첫 방송 당시 4.1%의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이후 원작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 전개에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화제성 순위에서 점점 밀려난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 시청률 역시 줄곧 2%대에 머물며 고전했다.

특히 원작의 가장 큰 매력이었던 치밀한 스토리와 통쾌함이 사라졌다는 점이 시청자들을 등 돌리게 만든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범인의 심리 상태를 포착해 추론하는 과정은 허술했고 사건의 퍼즐을 하나둘씩 맞춰가는 데서 오는 쾌감은 원작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결국 초반 기대와 달리 '크리미널 마인드'는 방영 내내 크게 빛을 보지 못한 채 아쉬운 종영을 맞게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