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와이프' 김혜경이 변호사로 복귀한 로펌 대표 서중원 역

"선수들 모인 현장은 '굿'…모든 배우 함께면 시즌2도 고려"

"'굿와이프' 초대박 아니어서 더 좋아…곧 god로 만나요"

tvN 드라마 '굿와이프'에서 활약한 배우 윤계상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사진=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스포츠한국 김소희 기자] "아직도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 1순위가 '연애시대'예요. 군대에 있을 때부터 좋아했어요. 그런 작품을 해봤으면 하는 원이 있었는데 '굿와이프'로 완벽하게 해소가 됐습니다. 모순된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진실된 건 사람의 마음 하나밖에 없다는 걸 깨닫게 해준, 저에게 아주 좋은 영향을 준 드라마예요."

배우 윤계상이 연기자의 길로 접어든 지 어느새 13년이 됐다.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꼬리표는 이제 완벽하게 그에게서 떨어져 나간 듯하다. 배우로서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그저 묵묵히, 탄탄하게 쌓아서일까. 어느새 자신감과 여유로움까지 느껴졌다. "이젠 그런 게 중요하지 않다는 걸 알았다"는 윤계상을 스포츠한국이 만났다.

윤계상은 최근 종영한 tvN 금토드라마 '굿와이프'(극본 한상운, 연출 이정효)에서 로펌의 공동대표이자, 김혜경(전도연)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연인 서중원 역을 맡았다. 서중원은 이중적인 면모를 가진 인물이다. 돈이 된다면 어떤 사건이든 맡는 속물 중 속물이다. 그런 그가 김혜경과 재회하면서 달라지게 된다. 서중원의 동기는 시작부터 끝까지 김혜경이었다.

"서중원을 끝까지 잡고 가는 게 정말 힘들었어요. 백마탄 왕자님 같고, 속칭 '캐릭터빨'이 있어서 쉬울 거 같지만 어려운 역할이에요. 어떻게 보면 되게 느끼해질 수 있고, 강한 신이 없어서 자칫 희미해질 수도 있거든요. 또 누구에겐 냉정하고 누구에겐 따뜻한 역할은 철저한 계산 없이 해내기 힘들어요. 제가 '굿와이프' 초반에 안 보인다거나, 없어보인다는 말은 당연했어요. 드라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 집도 없어요. 배경이 일체 나오지 않습니다. 4회부터 비로소 아버지가 나오고, 이태준이랑 점점 붙게 되면서 정체성이 생겼죠."

과거 회상신에서 서중원은 안경을 끼고 연수원이 마치기를 기다리는, 김혜경에게 고백하기 위해 꽃을 들고 서있는 순수한 모습으로 묘사됐다. 그런 순박한 아이가 로펌의 대표를 맡게 되면서 회사 조직을 살리려는 모습을 윤계상은 "나쁜 짓에 중독이 된 것"이라 표현했다. 실제 윤계상과 서중원은 결코 닮지 않았지만, 서중원을 이해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서중원은 로펌을 책임지고 있는 대표이기에 조직을 관리하는 게 정말 힘들 거예요. 로펌을 살리기 위해 하기 싫은 소송도 해야 하고 사람도 과감히 잘라내야 하는 입장이잖아요. 그런 서중원이 김혜경에게 전화로 음성을 남기는 고백신은 서중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면이에요. '내 계획은 널 사랑하는 거야'라는 말은 굉장히 서중원스러워요. 한 로펌 대표인데 김혜경을 위해 포기한다는 말과 비슷하잖아요. 저는 그 말이 되게 현실적으로 다가왔어요."

tvN 드라마 '굿와이프'에서 활약한 배우 윤계상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사진=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윤계상은 '굿와이프' 속 자신을 "100점 만점에 80점 정도"라고 평가했다. 의식 없이 연기한 적이 없고, 계획했던 연기는 꼭 해낸 까닭이다. 20점을 남겨둔 이유는 대중들의 몫이라 생각했기 때문. "후회 없다. 다시 돌아가도 똑같이 할 것 같다"는 그의 말은 그간 얼마나 혹독하게 자신을 채찍질 했는지가 여실히 느껴지는 대목이다.

"촬영 현장은 정말 좋았어요. 선수들이 모이면 잔 고민이 없어져요. 제가 어떻게 해줘야 할지에 대해선 신경을 안 써도 되니까요. 척하면 척이죠. '굿와이프'는 A팀만으로 4개월간 16부작을 찍었는데요. 이건 일주일 만에 한 편의 영화를 두 편으로 만드는 작업이나 마찬가지예요. 정말 빨리 진행된 거죠. 굉장히 속도감 있게 촬영됐고 다들 NG를 거의 안 냈죠. 저는 법적 용어 때문에 NG를 굉장히 많이 낸 거 같네요. 다 모으면 서른 시간이 넘을 걸요.(웃음)"

전도연, 유지태라는 대선배와는 예전부터 호흡을 맞춰보고 싶었다. 그들은 존재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존재감이 확실하지 않으면 비교 대상이 될 것 같아 정신을 더욱 바짝 차릴 수 밖에 없었다. 그저 잘 버텨온 자신이 대견하다.

"전도연 선배는 최고의 배우예요. 타고난 배우죠. 피드백이요? 그런 배우들의 특징은 연기 터치를 일절 안 한다는 거예요. 연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고 현장에서 고칠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기 때문이죠. 제가 지금까지 스무 작품을 찍었는데, 전도연 선배 같은 여배우는 만나지 못했던 거 같아요. 정말 배우로서 아우라가 대단해요. 웬만한 마음으로 들어가면 정말 힘들 겁니다. 일단 포스가 엄청 세요. 또 감정 표현도 세고 굉장히 디테일해요."

7월 8일 평균 4%의 시청률로 출발한 '굿 와이프'는 마지막 회인 16회에서 평균 6.7%(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애초 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가 모아진 작품이기에 다소 아쉬운 수치일 수도 있다. 윤계상은 이러한 평가에 대해 "'초대박'이 되어도 다음이 문제였을 거 같다"며 손사래를 쳤다.

"저는 절대 아쉽지 않아요. '굿와이프'는 모든 배우가 시작점을 알리는 작품이에요. 누구는 컴백을 했고, 누구는 슬럼프에 빠졌다가 다시 올라서는 계기가 됐고, 누구는 배우로서의 시작을 알리게 됐잖아요. 모든 점에서 적절하게 잘 됐죠. 그럼에도 시청률이 주춤했던 이유는 너무나도 명확해요. 정서 때문이라는 거죠.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정서잖아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밀고 나간 제작진이 정말 멋있습니다."

윤계상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차기작은 없다. 다만 밝고 긍정적인 역할이 당기는 요즘이다. 과거에는 연기력을 증명하기 위해 일부러 극적으로 밝거나, 아예 어두운 역할만을 선택했다. 그런 그에게 서중원은 중간 지점이기도 하다. 힘을 풀고 보는 사람이 힘들지 않게 접근하려고 했다고. 시즌2를 계획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배우가 한 명도 빠짐 없이 하면 하겠다"는 애매모호한 답변을 내놓았다.

"지금은 무조건 쉴 거예요. 여행을 가고 싶어요. 여가 생활을 즐기는 타이밍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아, 그런데 곧 '죽여주는 여자'가 개봉하네요. 제 분량은 적지만 영화가 갖고 있는 메시지가 좋아서 최대한 많이 도와드릴 생각이에요. 사극도 한 번 해보고 싶긴 해요. 탄탄한 스토리의 작품이 있으면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임하고 싶어요."

tvN 드라마 '굿와이프'에서 활약한 배우 윤계상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사진=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집돌이' 윤계상은 평소 '감사','해요'라는 이름의 두 마리의 개와 산책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현재 키우고 있는 개는 '꼬똥 드 툴레아'종으로 유일하게 윤계상이 키울 수 있는 종의 개다. '감사', '해요'를 "우리 애기들"이라 말하며 따뜻한 미소를 지어보이는 모습에서 '딸바보' 면모가 느껴지기도 했다.

"제가 동물 알레르기가 있어요. 만지면 굉장히 심하게 부어요. 그런데 꼬똥 드 툴레아는 털에 유분기가 없고, 빠지지도 않아요. 어떻게 이렇게 사랑스러운 존재가 있는지 모르겠어요.(웃음) 스트레스도 아이들과 산책하면서 해소한답니다. 결혼이요? 아직은 둘 다 일이 너무 재밌어요. 서로 응원하고 축하해주면서 잘 지내는 게 지금은 좋아요."

멤버들 중 '굿와이프'를 본 건 아직 박준형 뿐이다. 서중원과 김혜경의 관계에 대해 나쁘다고 비난 받지 않았냐고 묻자 "저희는 성숙한 어른들이다"라고 답하며 껄껄 웃는다. god 활동 역시 열심히 계획 중에 있다. "멤버들과 회의를 해서 차근차근 조율을 해야 된다"며 은연중에 컴백을 예고했다.

"최근 젝스키스가 재결합 한 걸 봤어요. 잘 활동하셔서 큰 사랑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재결합을 우습게 보면 안 됩니다. 저희도 몇 년이 걸렸고, 그게 쉽지 않은 일이거든요. 각자의 인생이란 게 있잖아요. 서로 많이 포기하고 양보했기에 유지되고 콘서트를 하는 거예요. 저희도 콘서트로 팬들을 찾아뵙게 될 것 같아요. 조만간 찾아뵐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해야죠."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