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와이프' 남편 스캔들로 로펌에 들어선 변호사 김혜경 역

"이정효 감독 존경…유지태로 긴장하고 윤계상으로 릴렉스"

"주름살과 들뜬 피부화장? 자연스러운 지금의 모습이 좋아"

사진=매니지먼트 숲
[스포츠한국 김소희 기자] '칸의 여왕' 전도연에게도 '굿와이프'는 도전이었다. 첫 촬영부터 이정효 감독과 시간이 날 때마다 피드백을 주고 받았다. 스스로 감정을 깨우치려 했고 그것을 가져가는 과정에서 자신을 채찍질 하기도 했다. 마지막 촬영을 회상하고, 자녀로 출연한 아역배우들을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을 뚝뚝 흘리는 그는 아직 김혜경을 떠나보내는 중이다.

2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tvN 금토드라마 '굿와이프'(극본 한상운·연출 이정효) 종영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굿와이프'는 국내 최초 동명 미국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법정 수사극이다. 검사로 승승장구하던 남편 이태준(유지태)이 스캔들과 부정부패 의혹으로 구속되면서 15년 만에 변호사로 복직한 김혜경(전도연) 얘기다.

전도연은 '굿와이프' 촬영을 하면서 매일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오랜만에 하는 드라마인데다 대사 분량도 상당했기 때문이다. 막상 끝나니 괜히 허전한 듯하다. 전도연은 "지금은 현장에서 배우, 스탭들과 즐거웠던 시간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그래도 5월부터 시작된 촬영을 며칠 전 겨우 마치고 나니 스스로 그렇게 기특하고 감사할 수가 없단다. 잠 못자는 것 쯤은 드라마가 끝나면 얼마든지 잘 수 있다는 생각에 이겨냈다. 그저 대사와 감정에 집중하려 노력했다. 그러나 드라마는 영화와 달리 대화를 하면서 고쳐나갈 시간적 여유가 턱없이 부족해 불안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저런 고민에 휩싸일 때마다 이정효 감독이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저는 김혜경이 누군갈 밟고 이겨내는 사람이 아니길 바랐어요. 상황을 포용하는 혜경이었으면 했는데 그 부분을 놓치고 갈까봐 걱정이 많이 됐죠. 그러던 중 몇몇 대사에서 깜짝 놀랐어요. 유재명 씨가 맡은 손동욱 변호사가 '김혜경은 캐릭터상 그러면 안 됐다'라고 하는 거랑 중원이가 자기가 시켰다고 하는 부분 있잖아요. 아차 했어요. '굿와이프'는 김혜경의 성장을 담았잖아요. 김혜경 스스로도 자신의 변화 과정을 체감하는 순간이었을 거예요."

전도연에게 '굿와이프' 마지막회 커튼콜 장면은 특별했다. 모든 인물이 법정에 모이는 순간 감격스러웠다고. 자신이 이 사람들과 함께 연기를 했다는 게 새삼 반가웠다. 함께 만들어갔던 순간이 주마등처럼 떠올랐다.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결말이었던 것 같다며 갑작스럽게 눈물을 흘리는 그의 모습에서 진심이 느껴졌다.

"저는 이정효 감독님을 존경합니다. 지금까지 보지 못한 엔딩이잖아요. 오로지 인물로서만 시청자에게 소개를 하려 했다는 게 참 현명한 선택이었던 거 같아요. 자칫 모두가 다 나빠보일 수 있는 상황에서 그런 이미지를 깨주고 싶은 마음에 감독님이 커튼콜을 선택을 하셨던 거라 생각해요. 저는 혜경이 태준을 한 번 따뜻하게 안아주면 어땠을까란 생각도 해요. 혜경만이 태준을 포용할 수 있으니까요."

사진=매니지먼트 숲
이날 전도연은 '포용'이란 단어를 연거푸 사용했다. 용서랑 포용은 분명히 다른 지점이다. 전도연의 여자이기에 남자를 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담긴 발언이다. 그는 김혜경의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야망을 좇아 달리는 태준이 안쓰럽기도 했다. 중원에 대한 감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성공한 변호사이지만 가족사가 있다는 상처를 포용하고 싶었을 거라고.

"서중원과 첫 키스를 할 때 정말 사랑하는 마음에 키스한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의지하는 중원을 받아주고 싶었던 거 같아요. 이후 태준에 가서 또 키스를 하는 부분에 대해 감독님은 나쁜 여자로 보여질 거라며 괜찮냐고 하더라고요. 촬영 전에는 혜경이의 욕망일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요. 촬영 후에 감독님한테 이렇게 말했어요. 혜경이가 현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고요."

종영 이후 진행되고 있는 '굿와이프' 인터뷰를 통해 유지태와 윤계상은 전도연을 향한 무한 애정과 존경심을 드러냈다. 유지태는 전도연의 작은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에 감탄했고, 윤계상은 전도연의 측근을 의미하는 '도라인'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전도연은 화답했다.

"지태 씨는 후배이긴 해도 앞으로 너무 편해질 수 없는 사람인 거 같아요.(웃음) 사실 지태 씨는 연기할 때 긴장감을 한시도 놓을 수 없게 해요. 정말 감정의 증폭이 큰 배우예요. 여러 번 놀라기도 했어요. 도라인이요? 정말 계상 씨를 챙겨주고 싶어지네요. 계상 씨가 혜경을 잘 받아준 덕에 저도 가능했던 거 같아요. 굳이 감사하다고 말하지 않아도 전달이 되겠죠?"

전도연은 자신이 맡은 캐릭터에 책임감이 강한 배우다. 그런 그도 극 중 자녀인 지훈이 서현이랑 함께 얘기하는 장면에서 생각하지 못한 감정이 터져 나왔다. 전도연은 "딸이 저에게 엄마를 믿는다. 엄마가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하는데…."라며 당시 대사를 읊던 중 또 한 번 왈칵 눈물을 쏟았다.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는 행복한 부모인 것 같아요. 무조건 희생하고 '내가 너 때문에 어떻게 살았는지 알아?'란 말을 아이들은 듣고 싶어하지 않아요. 제가 행복해야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일 수도 있겠다는 걸 깨닫게 됐어요. 저희 엔딩에 '당신은 소중합니다'란 문구가 참 좋았어요. 결혼을 했고, 아이의 엄마이기에 저 자신보다 중요한 다른 것들이 생기는데요. 나의 행복이 곧 제 주변 사람의 행복이라는 걸 혜경에게 배웠네요."

사진=매니지먼트 숲
'굿와이프'가 방영되면서 전도연의 주름살 논란(?)이 일기도 했다. 11년 만의 안방극장 복귀작이기에 그의 연기력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전도연은 "오히려 제 주름이 보기 좋았다"고 말하며 웃어보였다.

"아직은 모르겠네요. 나중엔 어떤 마음이 들게 될진 모르겠지만 지금의 저는 자연스러운 제가 좋아요. 제가 편안해야 보는 사람도 편안하잖아요. 피부에 트러블이 나서 선크림도 바르지 못한 날이 있었어요. 그날 촬영하면서 비비가 잠깐 올라왔던 적이 있는데요. 모니터 하시고 저한테 말을 해주더라고요. 저는 그냥 두라고 했어요. 어쩔 수 없잖아요. 피부과 가면 좀 나아진다고 하는데, 지금이 좋아요. 제 지금의 생각이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칸의 여왕'이라는 수식어는 전도연을 끊임없이 따라다닌다. 전도연은 큰 시상식에서 최고의 상을 받고도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았던 그때 자신의 모습에 대해 "무식이 용감했다는 표현이 딱이다"라고 표현했다. 이후 부담스러움이 그를 지배하기도 했다. 그래도 피하지 않을 거란다. "마음 가는 대로 살고 싶다"는 소망도 내비쳤다.

"부담은 제가 무엇을 해도 따라오는 거 같아요. 사람들의 기대를 넘으려고 하면 한도 끝도 없어요. 저는 그런 걸 넘을 수 있는 사람도 아니에요. 그저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고 싶어요. 가지지 못한 거는 빨리 포기하려고 해요. 앞으로 어떤 작품을 만나게 될지 모르겠지만 전도연다운 선택을 하고 싶어요. 제 삶도 열심히 살고, 언제나 최선을 하는 배우요. 그런 배우 전도연을 응원해주세요!"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