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스데이 민아. 사진= 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스포츠한국 장서윤 기자] “애인이랑 헤어진 기분이에요. 함께 연기한 남궁민 오빠가 마지막 촬영 후 ‘마음 잘 다스려라’라고 했는데 왜 그런지 알 것 같아요.”

‘공심이’얘길 꺼내자 마음이 울컥하는 듯 잠시 눈물을 비춘다. ‘눈웃음이 예쁜 걸그룹 멤버’로 대중에게 각인된 걸스데이의 민아는 그룹의 일원이 아닌 ‘연기자 방민아’로, 그것도 첫 주연 드라마 SBS ‘미녀 공심이’로 시청자들과 만났다. 별다른 기대를 받지 않고 시작했던 ‘미녀 공심이’는 솔직한 여주인공 공심과 그의 곁을 지켜주는 남자 단태의 소박한 러브스토리가 호응을 얻으면서 순항했다. 이제 작품을 떠나보내고 여행을 앞두고 있는 민아는 “앞으로 또 이런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평생 고마울 것 같다”라며 벅찬 마음을 보였다. ▲ 첫 주연 드라마였다. 떠나 보내려니 어떤 마음이 드는지 궁금하다. 걱정이 컸고 부담도 컸다. 백수찬 감독님이 많이 도와주신 덕에 많이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 같고, 한편으로는 시원할 줄 알았는데 섭섭한 마음이 크다. 공심이라는 아이가 아직 내게 큰 부분으로 남아 있다.

▲ 민아가 연기자로서 만난 ‘인생 캐릭터’라는 평가도 들리더라. 그런데 초반에는 외모상으로 예쁘지 않게 나오는 캐릭터였는데 망설임은 없었나.전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내겐 너무도 예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라 욕심이 났다. 다만 주연이라서 내가 소화할 수 있을지 두려워 주저했다. 그러다 크게 용기를 내고 해보자고 다짐하고 시작한 작품이다.

▲ 극중 공심이의 ‘몸사리지 않는 연기’가 화제가 됐다. 연기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장면은 어떤 건가?만취 연기가 가장 어렵더라.(웃음) 평소에 술을 마시면 그냥 조용히 집에 가는 편이라 주사 연기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더라. 몸을 쓰면서 하는 거라 하다 보니 재미있어서 나중엔 편하게 촬영했다.

▲ 촌스러운 느낌의 가발도 화젯거리였다. 처음엔 가발을 보고 놀라기는 했다(웃음) 캐릭터를 분석하면서 생각했던 건 공심이는 자신을 꾸미지 않는 친구여야 할 것 같았다. 일반적인 여성에 비해 공심이는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있고 그런 부분이 스타일적으로 나타나지 않을까란 생각이 있어서 오히려 촌스러운 느낌의 가발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쓰고 보니 처음에는 너무 무겁고 현기증이 나더라.(웃음)

걸스데이 민아. 사진= 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 얘기를 듣다보니 공심이에게 인간적으로 많이 공감하며 연기한 것 같다. 공심이는 집안에서 차별받는 상황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떨어지고 사람들이랑 잘 지내지 못할 것 같았다. 취업에 대한 압박감, 외모 지적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원형 탈모가 와서 가발을 쓰게 된 모습에 공감이 됐다. 사실 ‘인간 방민아’도 고민이 많은 편이다.(웃음) 겉보기엔 밝아 보이지만 걱정이 많고 '고민을 사서 하는' 스타일이라 혼자 골똘히 고민에 빠질 때가 많다. 나를 스스로 몰아붙이는 편이라 그런 것 같다.

▲ 방민아의 요즘 주된 고민거리는 뭔가?음...‘방민아’란 사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해 나가야 할 것인가, 과연 뭐가 될까란 생각이 많다. 걸스데이로 지난 7년간 활동해왔고 이번 작품을 하면서는 내가 앞으로 과연 연기를 계속 도전해도 괜찮을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다. 처음엔 그저 ‘욕심껏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주연을 하면서 생각이 더 넓어졌다. 연기가 어렵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도 앞으로도 도전은 계속 할 것 같다.

▲ 첫 주연작을 하면서 연기에 대해 달라진 관점이 있나차근 차근 다가가고 싶다. 내가 해낼 수 있는 역량만큼을 보여드리면서 발전해가고 싶다. 도전은 파격적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아직은 현장이 어색하긴 하다(웃음) ▲ 공심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실제의 방민아도 성장한 것 같다는 느낌이다.

공심이에게 몰입하면서 위로를 많이 받았다. 실제 방민아는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도 못하고 속으로 삭이는 스타일이다. 한마디로 되게 피곤하게 사는 아이인데 극중에서나마 공심이로서 일침을 날리는 장면이 되게 시원했다.(웃음) ‘아, 이런게 카타르시스구나’라는 감정을 처음 느껴본 것 같다.

▲실제 단태같은 남자친구가 있다면 어떨까? 단태는 공심이의 아픈 부분까지 다 안아주고 존재만으로 치유가 되는 사람이다. 아마도 여자들의 꿈이 이상형이지 않을까? 나도 그렇다

걸스데이 민아. 사진= 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걸스데이 민아. 사진= 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