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우. 사진=쇼박스 제공
[스포츠한국 장서윤 기자] 조승우는 뜨겁다. 스무 살에 영화 '춘향뎐'으로 데뷔, 주목받는 청춘 스타의 시기를 거쳐 어느덧 30대 중반에 안착했지만 무대와 연기에 대한 열정은 여전히 활활 타오른다. 하나의 질문을 던졌을 뿐인데 기다렸듯 쏟아져나오는 연기에 대한 유려한 단어들은 그가 여전히 피끓는 청춘임을 증명하고 있다.

19일 개봉한 영화 '내부자들(감독 우민호 제작 (주)내부자들 문화전문회사)에서도 그렇다. 대통령 후보와 재벌 회장, 언론인 등 한국사회 '검은 권력'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이 작품에서 그는 진실을 파헤치는 검사 우장훈으로 분해 정치 깡패 안상구 역 이병헌과 불꽃 튀는 호흡을 펼쳤다. 정의를 추구하지만 자신의 욕망에도 충실한 선도 악도 아닌 검사 우장훈은 이성보다는 감성으로 연기하는 조승우와 만나 '어디엔가 있을 법한 인물'로 재탄생됐다.

▲ 언론 시사 후 작품에 대한 평가가 호평 일색이다.

촬영한 지는 1년이 됐다. 후반작업이 오래 걸린 편인데 공을 많이 들여 그런지 흡입력있게 잘 나온 것 같다. 시나리오와 실제 나온 영화와는 전혀 구성이 달라서 더 매력적이다.

▲ 극중 우장훈 검사의 경상도 사투리 연기를 실감나게 표현했다.

조승우. 사진=쇼박스 제공
친구들의 얘길 들으니 서울 올라온 지 10년 이상이 되면 '오리지널 사투리'와는 거리가 먼 변형된 사투리가 된다고 하더라. 고향 친구들과 전화하면 '왜 사투리를 안 쓰냐'고 타박을 듣는다고도 하고. 그런 점을 표현해보면 재밌겠다 싶었다. 서울 사람들이 듣기엔 사투리인데 사실은 정통 사투리와는 또 다른 어중간함이 영화 속에 드러난 것 같다.

▲ '내부자들'은 기획단계부터 영화화하는 데 있어 시나리오가 굉장히 '세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처음엔 시나리오를 보고 '안해야겠다'고 생각했다(웃음) 검사 역할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았고, 이병헌 백윤식 조승우라는 세 명의 축을 놓고 봤을 때 중간에서 정의와 출세를 추구하는 역할을 내가 과연 에너지있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란 염려가 있었다. 세 번 정도 거절했는데 감독님이 비중이 적어서 그러는 줄 알고 오해하시더라(웃음) 나는 주, 조연 안 따진다. 앞서 출연한 '암살'도 작은 역할이었고. 암튼 감독님이 역할이 굉장히 크다고 강조하시면서 나중엔 '꼭 조승우가 꼭 필요하다'고 하셔서 감동을 받았다.

▲ 세 번의 거절이 있었음에도 '내부자들'에 출연 결심을 한 이유가 궁금하다.

사실 그동안 많은 시나리오를 받았는데 소재에 대한 고갈이 느껴졌다. 비슷비슷한 현실 비판적인 내용에 어쩔 수 없이 거절한 작품이 많았는데 이 작품도 처음에는 신선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다른 작품과 달리 남자들이 야욕, 야망이 얽히고 설킨 내용이 굉장히 직설적이고 대범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세 번 거절하니 주변에서 '왜 거절하냐?'고 난리가 났었다(웃음) 그러다보니 '도대체 이 영화가 뭐기에…'란 생각이 들더라. 내가 너무 내 주관대로 영화를 선택하다 객관적인 걸 놓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었다. 이번만큼은 타인들의 추천으로, 내 연기도 객관적으로 평가받아보자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작업 과정은 너무 즐거웠고 그래서 부추겨 준 분들에게 정말 고맙다.

조승우. 사진=쇼박스 제공
▲ 극중 우장훈이라는 인물은 정의를 추구하는 것 같지만 자신의 야망도 지닌 복합적인 인물로 그려진다.처음 받았던 시나리오와 완성된 작품은 완전히 다르다. 시나리오는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굉장히 복잡하게 구성돼 있다. 처음 보고 어렵다는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단순화시키자고 생각했다. 우장훈이란 인물은 초지일관 출세에 대한 야망이 크다. 지방대 출신에 소위 말하는 '빽'도 없어 대우 받지 못했다는 데서 오는 오기나 보상심리가 명확한 인물이다. 그래서 연기하는 데 '한 가지만 생각하자'고 생각했다. 정리해 말하자면 장훈은 어디서든 패기 넘치고 정의를 내세워서 자신의 출세를 도모하려고 하는 현실적인 인물이다.

▲ 지극히 현실적인 인물이라는 점에서 공감이 많이 갔나보다.

인간의 내면에는 모두 자기 욕심이 있다. 100% 청렴하기만 한 사람이 있을까? '청렴함'으로 보이는 이면에도 그것이 꼭 돈이 아니더라도 인정 욕구든 다른 것이든 원하는 바가 숨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관객들도 우장훈의 관점을 충분히 따라오실 수 있을 것 같다.

▲ 대선배이기도 한 이병헌과 첫 만남이기도 했다. 호흡은 어땠나

나는 한 게 아무것도 없다. 식상한 말이지만 연기는 감정의 교류고 액션과 리액션의 연속이다. 그런 면에서 나는 딱 기본만 했다. 이병헌 선배와 나는 배우적인 성향이 완전히 다른 사람이다. 그는 영화밖에 모른다. 한 컷을 찍으면 바로 모니터석으로 가서 확인하고, 한 컷을 찍고 또 찍고 십수 번을 한다. 현장에서 나는 '그만하면 됐으니 넘어가자'고 조르는 편이었다.(웃음) 본인의 연기에 디테일하고 치밀하게 집중하면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건 이병헌 선배에게 정말 배울 점이다.

조승우. 사진=쇼박스 제공
▲검사와 정치 깡패로 분한 두 사람의 능청스러움이 도드라졌다.

극중 우장훈은 안상구를 쥐락펴락하면서 장훈이 굉장히 세게 나와야 하는데 병헌 선배가 처음에는 나를 어려워하셨다. 그동안 시상식 등에서 뵙긴 했는데 항상 "승우씨"라며 존대하셨다. 이런 분위기를 빨리 깨야 촬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일부러 내가 먼저 말을 놨다.(웃음) "형, 밥 먹었어?"하면서 어깨도 툭툭 치고 친한 척 했더니 처음에는 황당해하다 '얜 원래 이런 아이인가보다'하셨는지 급속도로 친해졌다. 병헌 선배 집에도 놀러가고 어머님께 인사도 드렸다. 내가 형이 없어서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더 컸던 것 같다.

▲ 특히 배우 조승우의 연기를 보면 뭔가를 연습해서 만들어낸다기보다 원래 지니고 있는 본능이 빛난다는 평가가 있다.

무대와 영화는 조금 다른데, 무대는 충실히 연습한 걸 보여준다면 영화는 현장성이 중요하다. 현장에서 감독과 배우가 상의하면서 어떤 장면은 사라지기도, 추가되기도 한다. 그게 큰 매력이다. 현장의 카메라 워크, 빛, 공기를 느끼면서 그 때의 감성에 충실한다. 그런 작업이 정말 재밌다. '내부자들' 현장은 특히 그런 게 많이 반영됐다. 이번에도 '검사들의 속사정'이란 책을 참고 도서로 받았는데 보다 말았다. 캐릭터에 대해 한정지어서 뭔가 만들어낼 것 같아서 현장에 몸을 맡기려고 했다.

▲ 현실 사회의 검은 뒷거래를 포착한 영화의 묵직한 주제의식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읽힐지도 관심 가는 대목이다.

조승우. 사진=쇼박스 제공
우장훈은 사회의 외압에 의한 피해의식이 만들어낸 인물이다. 그렇다면 사회 악순환의 고리는 어떻게 끊을 수 있을까? 악순환은 어디선가 존재하고 결국 돌고 도는 것이라는 얘기를 우리 영화가 담고 있다. 허구의 이야기지만 세상에서는 어디선가 모르게 이런 일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장훈 또한 '난 이런 꼴 안 당하게 출세할거야'라는 야망과 복수심이 쌓이고 사회에 찌들어가는 인간의 대표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인물의 모습에 관객들이 어느 정도는 공감할 거란 확신이 있었다.

▲ 얘기를 쭉 듣다 보니 조승우만의 고집과 자기 주관이 뚜렷하다는 생각이 든다. 작품에 대한 고집은 있었다. 데뷔 초부터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를 해야 CF를 찍을 수 있고 돈도 벌고 인지도도 생긴다. 그래야 나중에 네가 하고 싶은 걸 할수 있어' 라고 조언했다. 돈도 안되는 뮤지컬을 왜 하냐고 했다. 그때마다 나는 속으로 '말도 안돼, 난 하고 싶은 거 할거야'라고 생각했다. 하고 싶은 걸 해야 보람도 느낀다. , 난 한류스타도 월드스타도 아니다. 그저 내 연기를 믿고 써준 감독님과 제작사에 고마워하고 관객들에게 진심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이었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흥행은 내 몫이 아니다. 그래서 내 신조는 '후회할 건 선택하지 말자, 선택했으면 후회하지 말자'다.

▲ 군 전역 후에는 영화, 드라마보다는 주로 뮤지컬 무대에서 활동해왔다.

지금 내 나이가 어중간하다. 선배들의 걸어온 길을 보니 이정재, 정우성 형도 내 나이때 작품 활동이 가장 적었다. 나이대 상 30대 초반 역할도 애매하고 30대 후반 역할도 잘 맞지는 않는 것 같다. 그 시간을 나는 고스란히 무대에 바쳤다. 내 고향은 무대니까. 초연한 작품이 올해 10주년을 맞았고, 그 작품에 2~3년이란 시간을 쏟다 보니 자연스레 다른 작품은 하지 않게 됐다.

▲ 동료 배우, 감독들이 조승우를 두고 '뜨거운 배우'라고 표현한다. 무대 스크린 브라운관에서 조승우를 뜨겁게 만드는 건 뭘까?

나는 순수예술이든 상업예술이든 배우가 활동하는 원동력 자체를 낭만과 연관짓고 싶다.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외로움 고독함이 무대에서, 카메라 앞에서 다른 인물을 연기함으로써 태워지는 느낌이 든다. 영화가 끝났을 때, 무대에서 커튼콜 할 때 뭔가 해소감, 희열이 느껴진다. '아 이래서 내가 무대에 서고 영화를 하는구나'란 느낌이다. 그런 '낭만'이란 측면에서는 나는 과거 이야기에 매력을 느낀다.

사랑이야기를 하든 사회적 이야기를 풀든 근 현대사를 살았던 인물들에게 매력을 느낀다.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던 그 시대에 사랑이야기가 있다면 애틋함이 더 있을 거고. 펜 슥슥거리는 소리와 기다림의 미덕이 있지 않나. 이모티콘과 노트북으로 전해지는 사랑은 낭만적이지 않으니까.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