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4' 사진=tvN 제공.
[스포츠한국 장서윤기자]케이블TV tvN 월화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4(이하 ‘막영애14’)'가 지난 5일 한뼘 성장한 ‘영애씨’의 모습으로 막을 내렸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영애(김현숙)가 그간 낙원사의 하청업체로 일하며 악덕 사장 조덕제(조덕제)에게 당했던 울분을 씻고, 대형 리조트와의 계약을 성사시켜 오히려 낙원사에 하청 일을 주게 돼 전세가 역전된 모습이 그려졌다. 이영애는 조덕제에게 노래방에서 ‘분위기 좀 띄워 보라’고 요구해 폭풍 댄스를 이끌어내는 등 그동안 그에게 당했던 그대로를 되갚으며 통쾌함을 안겼다. 한편 방송 말미 에필로그에서는 이영애가 ‘썸남’ 이승준(이승준)과 ‘옛 남자친구’ 김산호(김산호) 두 남자 모두와 팔베개한 채로 누워 “이렇게 살 순 없겠지?”라며 행복한 고민을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종영을 맞아, 방영 내내 큰 화제를 모았던 ‘막영애14’가 남긴 것들을 되짚어 봤다.

'병-정' 소시민의 삶 조명

‘막영애14’는 갑은커녕 을보다도 못한, 병과 정의 삶을 사는 소시민의 모습을 그리며 큰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영애가 낙원사를 나와 ‘이영애디자인’이라는 회사를 차리며 ‘갑’이 되는가 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시장 번영회의 일을 따 내기 위해 시장에서 직접 물건을 파는가 하면, 직원들의 월급을 주기 위해 일식집에서 직접 아르바이트를 하고, 급기야는 전 직장 낙원사의 하청 일을 맡는 등 고군분투하는 이영애의 모습은 우리네 현실과 너무도 닮아 있어 큰 공감을 자아냈다.

또한 이영애와 함께 창업했던 라미란(라미란)이 생계의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이영애를 배신한 뒤 눈물을 삼키는 모습, 회사에서 갖은 수모를 당하면서도 가장이기 때문에 버텨야만 하는 윤서현(윤서현)의 씁쓸한 모습, 가진 것 없이 오로지 성공만을 위해 살아온 ‘악덕 사장’ 조덕제의 외로운 뒷모습 등 극중 인물들의 미워할 수 없는 모습들이 짠한 안타까움을 자아내면서도 끝까지 웃음을 잃지 않으며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포복절도 캐릭터 열전

이번 시즌에는 기존에 ‘막영애’ 시리즈를 이끌었던 인물과 새로운 인물들이 조화를 이루며 명불허전 ‘캐릭터 열전’을 펼쳤다. 타이틀 롤로서 극의 중심을 이끌어 온 이영애는 물론, ‘진상-궁상 듀오’ 라미란과 정지순(정지순)은 등장할 때마다 변함 없는 유쾌함을 자랑하며 폭소를 자아냈다. 여기에 시즌14에서 새롭게 등장한 조덕제는 회사에서 절대 보고 싶지 않은 악덕 상사 캐릭터를 200% 소화하며 강력한 존재감으로 안방극장을 들었다 놨다.

‘영애의 남자’인 이승준(이승준)과 김산호(김산호)의 기싸움도 팽팽했다.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에도 이영애와 미묘한 썸 관계를 유지한 이승준은 어린애처럼 철 없지만 이영애를 향한 마음만큼은 진심인 남자를 누구보다도 사랑스럽게 그려내며 여성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또한 시즌6~11에서 이영애와 결혼 직전까지 갔다가 파혼한 김산호는 이번 시즌에 다시 컴백, 완벽한 조건에 따뜻하고 성숙한 어른 남자의 모습을 보여주며 열렬한 지지를 받아, 마지막까지 여성 시청자들을 깊은 고민에 빠지게 했다. 또한 이영애의 매제 김혁규(고세원)는 늘 장인장모에게 구박 받는 철 없고 눈치 없는 사위 캐릭터로 특유의 ‘~규’ 말투부터 몸개그까지 열연을 펼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막영애’ 시리즈 역대 최고시청률 기록 현실과 한층 더 가까워진 에피소드와 살아 숨쉬는 캐릭터들에 시청률 역시 뜨거웠다. ‘막영애’ 시리즈 사상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역사를 새롭게 쓴 것. 첫 방송부터 가구 시청률 평균 2%를 기록하며 높은 기대 속에 시작한 ‘막영애14’는 연이은 상승세로 14회에서는 가구 시청률 평균 3.6%(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를 기록했다. 특히 ‘막영애’ 이전 시즌의 기록을 모두 갈아치운 것은 물론, tvN 월화드라마 사상 최고 시청률을 보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