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주환] ‘빛나거나 미치거나’에서 왕욱 역으로 열연

‘빛나거나 미치거나’서 왕욱 역으로 열연한 배우 임주환이 스포츠한국 편집국을 찾았다. (사진=이혜영기자 lhy@hankooki.com)
[스포츠한국미디어 조현주기자] 배우 임주환(33)에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유쾌하다”고 말하니 “자주 듣는 소리”라며 웃어 보였다. 186cm의 큰 키에 여심을 자극하는 큰 눈망울 그리고 작품 속 진지했던 모습은 그를 무게감 있거나 진중한 모습으로만 기억하게 했다. 그러나 그는 반전 매력을 지닌 배우였다. 말 한마디 한마디서 활기찬 기운이 묻어나왔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빛나거나 미치거나’(극본 권인찬 김선미·연출 손형석 윤지훈)에서 임주환은 고려 최고의 꽃미남 왕욱 역을 맡아 신율(오연서)을 두고 왕소(장혁)와 대립했다. 물론 신율은 일편단심 왕소만 바라봤기 때문에 촬영 내내 외로워야 했다. 또 다소 설명이 부족했던 왕욱 캐릭터를 끝까지 끌고 가느라 마음고생을 했다. 그러나 그는 드라마 제목처럼 빛났다. 연기력은 물론 물오른 비주얼로 다시 한 번 전성기를 예고한 그의 얘기를 들어봤다.

▲ 드라마 방영 내내 성적이 좋았다“오랜만에 한 미니시리즈 작품이다. 사실 동시간대 1위도 처음이었고, 시청률 두 자릿수로 끝난 작품도 처음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빛나거나 미치거나’가 더 남다르고 의미가 있다. 작품을 보고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더 많아지기도 했다.”

▲ 작품에 대한 결말은 아쉽지만, 행복을 찾아 떠나는 왕욱은 인상 깊었다“참여했던 배우로서 아쉬움은 남는다. 개인적으로 광종의 이야기를 조금 더 담았다면, 피의 군주의 모습을 보여줬다면 더 좋은 드라마가 되지 않았을까한다. 그래도 만족한다. 모든 배우들이 화면에 멋있고 예쁘게 담겼다. 재발견이라는 수식어도 유독 많이 붙었던 작품이다. 왕욱의 결말도 만족한다. 처음에는 많이 불안했다. 초반에 왕욱에 대한 설명이 잘 안 돼 있었다. 기승전결에서 기가 없는 상태에서 이야기를 하려니까 고충도 있었고 마무리에 대한 불안감도 있었다. 어떻게 마무리되나 싶었는데 모든 걸 내려놓고 홀가분하게 떠나는 모습이 좋았다. 왕욱스럽게 잘 정리된 것 같다.”

▲ 극 중 오연서를 짝사랑했다. 힘든 점은 없었나?“내 편도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도 없었다. 이 드라마에 나 혼자 있는 것 같은 외로움이 있었다. 신율은 나에 대해 흔들림이 없었다. 오로지 왕소만 있었다. 자연스럽게 외로움을 느끼고 아련한 감정들이 생겼다. 괜히 오연서만 봐도 애틋하더라.”

▲ 출연 남자 배우 중에 머리가 가장 길었는데“왕욱은 고려 최고의 꽃미남이었다. 외적으로 보여주는 독특함이 있어야 했다. 그래서 머리에 웨이브도 넣었다. 색깔도 약간 갈색 톤이었다. 귀걸이도 하고 머리도 땋고 옷도 화려했다. 왕소와는 대비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다. 그런데 불편했다. 남성분들의 많은 이상형이 긴 생머리 여성인데, 박수쳐줘야 한다. 가발을 한 번 쓰면 촬영이 끝날 때까지 벗을 수 없었다. 밥 먹다가 입에 다 들어가고 여기저기 끼고 옷 속으로 들어가서 간질이고 정말 힘들었다.”

▲ 고려 최고 꽃미남이라는 타이틀은 어땠나?“영화 ‘기술자들’을 찍을 때 태닝을 했다. 말도 안 되게 엄청 태웠다. 피부가 까무잡잡할 때는 몰랐다. 내 피부 색깔로 돌아왔는데 답도 안 나오는 피부가 되어 있더라. 다급했다. 수분크림을 덕지덕지 바르고 이동할 때마다 팩을 부쳤다. 그런데도 쉽게 피부가 회복되지 않더라. ‘기술자들’에서 악역을 맡았는데 감독님이 구릿빛 피부를 원했고 나도 그렇게 태워야 될 것 같아서 이틀에 한 번씩은 인공 태닝을 받았다. 태닝을 하면 피부가 상한다는 말은 들었는데 별로 신경 쓰지 않았다가 낭패를 당했다. 내 피부로 돌아오는 과정서 시간차가 나서 얼굴도 얼룩덜룩해졌다. 그런 상황에서 고려 최고의 꽃미남이라. 심적 부담이 컸다.”

▲ 생각보다 훨씬 유쾌하다“그런 소리를 많이 듣는다. 진중하고 진지한 역할을 많이 해서 그런 것 같다. 로맨틱 코미디나 재미있는 것도 정말 제대로 할 자신이 있다. 마초 같은 느낌이나 털털한 모습도 보여드릴 수 있는데 보이는 이미지에 갇혀 답답함을 느낄 때도 있다. 어떤 캐릭터를 해보고 싶냐는 질문을 받는데 정말 다 해보고 싶다. 그 중에서도 남성적이면서도 거친 모습을 대중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 현대극 미니시리즈로 돌아오면 되겠다“아직은 내가 작품을 선택을 한다기보다 선택을 받아야 되는 입장이다. 배우로서 인지도나 입지가 불확실하다. 사이즈가 어중간하다. 어느 방송국이든 찾아만 주면 열심히 할 준비가 돼있다.”

▲ 너무 현실적인 거 아닌가?“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면 자만 밖에 되지 않는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 않나. 단역부터 시작했다. 조금씩 한 단계를 밟고 올라왔기 때문에 그때의 마음가짐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 일약스타가 되는 것도 부럽다. 그런데 지금까지 내가 걸어왔던 길이 부끄럽지 않은 것만으로도 뜻 깊다. 인지도나 입지는 불확실해도 배우로서 자신감은 강하다.”

▲연예계 생활을 잘 버틴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조금만 더 버텨라. 10년을 걸어왔는데 이제야 시청률 1위 드라마를 했다. 조금만 더 버티라고 말하고 싶다. 내가 과연 잘 하고 있는 건가? 라는 고민이 들었다. 번듯한 시상식에서 연기상을 받아 본적도 없다. 내가 상품가치가 없는 배우인건가라는 생각이 들더라. 그런데 얼마 전 이하늬의 말에 에너지를 충전했다. 처음으로 시청률 1위 드라마를 했다고 말하니 하늬가 ‘오빠가 잘하긴 잘하나보다, 그런 것 없이도 계속 주연을 하네’라고 하더라.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하늬의 그 말이 너무 따뜻했고 고마웠다. 생각의 전환이 됐다. 하늬는 정말 ‘사기 캐릭터’(모든 것이 완벽해 실존하지 않을 것 같은 캐릭터를 일컫는 신조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