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개콘'·SBS '웃찾사' 경쟁에 정치풍자 부활 기미

"(4대강 사업) 그런 걸 왜 개그맨한테 물어봅니까."(김준현)

"의견은 있는데, 개그맨이니깐 바보 흉내나 내면서 살이나 뒤룩뒤룩 찌겠다?"(박영진)

지난 12일 방송된 KBS 2TV '개그콘서트'(개콘)의 코너 '민상토론'에서 펼쳐진 풍경이다.

오랜만에 돌아온 '개콘'의 정치 풍자가 화제를 모으면서 TV 개그 프로그램의 정치 풍자 경쟁에 다시 불이 댕겨질지 주목된다.

사실상 정치 풍자를 전담했던 SBS TV '웃음을 찾는 사람들'이 '개콘'과 정면 대결에 나선 지 한 달을 맞은 상황에서 '개콘'의 변화는 더 눈길을 끈다.

◇ 정치풍자 바람, '개콘' 일으킬까

'개콘'은 한동안 정치 풍자를 외면한 채 말장난이나 외모 비하 개그에 치중했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다.

'개콘'은 존경받지 못하는 국회의원을 주인공으로 삼은 '존경합니다'와 국회 청문회장 풍경을 고스란히 옮겨온 '우리동네 청문회'를 지난해 5월과 6월 각각 선보였지만 한 달여 만에 폐지했다.

도토리 키 재기인 상황을 보여주는 '도찐개찐'이 지난해 말 신설돼 인기를 끌었지만, 풍자 강도는 약했다.

지난 5일 처음 선보인 '민상토론'에서는 토론 진행자를 맡은 개그맨 박영진과 패널인 유민상과 김대성이 옥신각신하면서 시국을 꼬집는다.

무엇보다 언젠가부터 정치권력을 마음껏 까발리지 못하게 된 개그 프로 자신의 처지도 건드리는 풍자가 신선하다는 평가다.

'민상토론'은 방송 2주 만에 '개콘' 전체 코너 중 시청률 1위로 올라섰다. 지난 12일 방송분은 18.2%(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개콘'의 변신은 시청률이 10%대 초반대에 머무르면서 고전하는 가운데 '웃찾사'가 금요일 밤에서 일요일 밤으로 옮겨온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 직설적인 일침으로 승부하는 '웃찾사'

'웃찾사'는 그동안 '개콘'이 소홀했던 정치와 사회 이슈에 대한 직설적인 일침으로 시청자들에게 시원함을 안겨줬다.

특히 강성범과 김일희가 뉴스를 핵심만 전하면서 세태를 꼬집는 코너인 '엘티이(LTE) 뉴스'는 지난해 5월 첫 방송 이후 프로그램 대표 코너로 자리 잡았다.

지난 12일 방송에서 "세월호 추모 1주기를 맞아 오드리 헵번 가족이 세월호 기억의 숲을 조성한다"는 소식을 전한 강성범은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라고 되물어 눈길을 끌었다.

코너는 강도 높게 세태를 비판하다가 종종 '치고 빠지는' 식으로 숨통을 틔우기도 한다.

온라인 일각에서는 '웃찾사'의 직설적인 풍자가 억지스럽다는 의견도 있다.

개그 프로의 최강자인 '개콘'이 정치 풍자에 팔을 걷어붙인 만큼 '웃찾사' 또한 좀 더 참신한 풍자 화법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