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봄 개편 맞아 아나운서들 대거 투입… 공영성 강화 방향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김재윤 기자] 지난 10일 2010년 봄 개편을 단행한 KBS TV가 자사 아나운서들을 전진 배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

KBS는 봄 개편을 맞아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에 KBS 아나운서들을 투입하는 한편, 기존 프로그램의 MC를 아나운서로 교체하며 변신을 꾀했다.

먼저, 신규 프로그램의 경우 '뉴스타임'에 이어 지난 10일 첫 선을 보인 2TV '생생정보통'의 MC로 한석준, 전현무, 이지애 아나운서가 투입됐다.

'생생정보통'은 화제의 현장을 생방송으로 연결해 생동감과 즉시성을 살린 프로그램으로, 이들 아나운서 3인방은 보도국, 화제의 현장, 스튜디오를 잇는 3원 생방송을 무리없이 소화해냈다.

또, 오는 12일 1TV를 통해 방송되는 '행복한 교실'에는 김홍성, 변우영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아 교육 전반의 이슈들을 점검한다.

이어 13일 밤 12시 35분 2TV를 통해 새롭게 선을 보이는 'TV 미술관'은 '9시 뉴스' 앵커인 조수빈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는다.

한편, 기존 프로그램의 새 MC를 맡은 아나운서들도 많다.

조우종 아나운서는 지난 10일 방송된 2TV '위기탈출 넘버원' 진행을 맡아 김국진, 은지원 등과 함께 새롭게 호흡을 맞춘 데 이어 오는 16일 1TV에서 방송되는 '퀴즈 대한민국'의 MC도 병행한다.

조우종 아나운서는 신입사원시절 '퀴즈 대한민국'에 출연해 꼴찌를 한 아픔을 딛고, 평소 소원인 퀴즈 프로그램 MC로 절치부심할 예정이다.

또, 1TV 퀴즈프로그램 '도전 골든벨'의 MC 정다은 아나운서는 2TV 주말예능 '스타 골든벨' MC를 맡아 KBS의 양대 골든벨 MC를 꿰찼다.

이밖에 오정연 아나운서는 '6시 내고향'과 '세대공감 토요일', 엄지인 아나운서는 '우리말 겨루기', 신성원 아나운서는 '책 읽는 밤', 유지원 아나운서는 '과학 카페'의 MC를 맡았다.

이처럼 아나운서들이 전진 배치된 배경에는 KBS의 개편 방향과도 무관하지 않다.

KBS는 '확실한 공영방송'이라는 큰 틀 아래 1TV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국가기간채널', 2TV는 '선정성 배제, 공영성 강화로 수준 높은 문화오락채널'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개편에 착수했다.

특히 KBS가 개편과 맞물려 막말 비속어 퇴출, 사적 방담과 예의 없는 프로그램 진행, 흥미 유발을 위한 선정적 연출 거부, 일체의 어린이 상품화 배격 등을 골자로 하는 '선정성 추방을 위한 선언'을 한 만큼 프로그램 진행자들의 진행 수준과 품격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시됐다.

이에 대해 KBS의 한 편성 관계자는 "최근 지상파 프로그램들의 선정성이 수시로 도마 위에 오르는 만큼 이번 봄 개편에서는 선정성을 가장 경계했다"며 "특히 이러한 공감대가 사내에 전반적으로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일선 방송 현장에서 이런 방침을 가장 잘 따를 수 있는 것이 바로 아나운서"라며 "아나운서들의 정확한 발음과 진행, 막말 비속어를 배제한 정제된 단어 선택 등으로 시청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지애 화보] 어? 이런 모습까지… 클릭!클릭!
이지애 아나운서 결혼 전 '남친'이 개그맨 박휘순?
결혼 서두르는 이지애-김정근, 알고보니 속도위반?
이지애-김정근 '몰래한 사랑'에 한 남자 아나운서
이지애·조수빈·오정연 아나, 결국 '선정성' 때문에?
"정말 좋아해" 김지훈 고백에 이지애 아나운서는…

[아나운서들의 비화] 열애·결혼·이혼·성형… 각종 추태까지… 전체보기 클릭!
임성민·최송현… 미녀 아나운서 출신이라 '굴욕'?
박상민, 뉴스앵커 아내 상대 이혼소송… 왜?
'Y-STAR의 얼굴' 떠오른 미녀앵커, 이런 눈물까지…
홀로 아들 키워온 이재용 아나운서, 결국…
"그날로 난 파산신고" 한 아나운서 고백에…
이주연 아나, 알고보니 이미 연하 홀린 유부녀!
김경화 아나, 원친 않았던 임신 때문에 결국…
노현정, 역시 대단하네~ 과연 재벌 며느리답네!

[연예계 비화] 아니! 이런 일도 있었네~ 살짝 들춰보니… 전체보기 클릭!
공중화장실까지… 그룹 멤버들, 한 여배우와 충격 성관계
아역스타 A양 알고보니 '텐프로 새끼마담' 충격!
한국 방송인·모델… 日서 '실제 성행위' 충격!
거액 받고 재벌과 결별 여배우, 동료 남편과 불륜행각?
김용준, 여친 황정음의 아찔한 속살노출에 결국…
구준엽 前여친, 재벌 유혹해 20일만에 동거·임신?
남자팬티속 손 넣고 주물럭거리는 여인까지… 막나가네!
'1박2일' 후폭풍! 김연아 닮은 국악고 여고생 결국…
전도연, 홀딱 벗은男 정면에서 무릎꿇고 입으로 애무를…

[아나운서 비화] 열애·결혼·이혼·성형… 각종 추태까지…
[스타들의 이혼 결별] 수많은 사연! 불륜·뒤끝·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결혼 생활] 그들만의 은밀한 침실속 부부생활까지…
[연예계 숨겨진 비화] 아니! 이런 일도 있었네~ 살짝 들춰보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연예계 이슈 추적해보니…] 전체보기

<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