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문건' 정·재계 유명인사 실명 거론… "술접대·잠자리 요구등 큰 고통" 주장

판도라의 상자, 열리나?

배우 장자연이 남긴 문건 안에 몇몇 인물의 실명이 담긴 것으로 드러나 그 실체를 놓고 파문이 커지고 있다. 드라마 감독 등 연예계 인사의 실명 외에 10여 명의 실명이 장자연이 "전 기획사 대표로부터 술 접대와 성상납을 강요 받았다"는 주장을 담은 문건 안에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도 분당경찰서 오지용 형사과장은 15일 오전 브리핑에서 "(실명이 거론된 인물에 대해) 사실 확인과 공익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경찰이 실명 공개 여부에 대해서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이유는 아직 사실 여부를 확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설령 불법행위와 관련된 혐의가 있다 하더라도 실명을 밝히는 것은 자칫 형법을 위반한다는 비판을 받을 소지도 있다.

오지용 형사과장은 "필적 감정을 통해 장자연 본인이 작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본인이 작성한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곧바로 실명을 밝힐 수는 없다. 피의 사실 공표죄에 해당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장자연이 자신이 남긴 문건 안에 어떤 이유, 어떤 정황을 통해 이들의 실명을 담았는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술ㆍ골프 접대 강요, 감금 폭행, 잠자리 요구 등 불법행위로 인해 정신적ㆍ육체적 고통을 받았다고 주장한 만큼 이와 관련돼 이들의 실명이 언급된 게 아닌가 관측될 뿐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유령처럼 떠도는 스폰서, 성상납 등 일부 연예 관계 종사자의 '검은 거래'가 수면 위로 드러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일부 사회 지도층 인물의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사회적 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인물들은 자신의 실명이 드러날까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에 체류 중인 장자연의 기획사 대표 김모씨는 "이번 문건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고 있다.

경찰 측은 조사 결과에 따라 이들의 실명을 공개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분당경찰서는 이와 관련돼 14일 총 8곳을 압수 수색해 컴퓨터 12대 등 59점의 증거 물품을 입수했다.

유족 측이 수사를 적극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선회하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 측은 15일 오후 4시쯤 장자연의 집을 또 다시 찾아 추가 조사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