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무례하지만… 재미있어! 정중하지만… 재미없어!

11.2% vs. 9.5%

MBC 예능프로그램 (이하 무릎팍도사)과 KBS 시사교양프로그램 (이하 박중훈쇼)의 1회 시청률(AGB닐슨미디어리서치 제공)이다.

2%의 간극을 두고 첫 단추를 꿴 두 프로그램은 브라운관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톱스타와 유명인을 연이어 게스트로 불러 앉히며 화제를 낳고 있다.

가 2년 넘게 10%를 뛰어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반면 는 한 자릿수 시청률에 머물며 찬반의 중심에 놓였다.

예능프로그램인 와 시사교양프로그램으로 분류되는 를 단순 비교할 수 없다는 지적이 있는 가운데 두 프로그램은 매주 가장 '뜨거운' 토크쇼로 동일선상에서 비교되고 있다.

칼같은 질문 vs 식상한 질문
# 강호동 vs. 박중훈

두 프로그램은 등 MC의 이름을 내건 정통 토크쇼와 궤를 같이 한다. 강호동은 연지곤지를 찍고 '무릎팍도사'라는 테마를 입었고 박중훈은 이름 석자를 앞세워 '쇼를 하고' 있다.

씨름선수 출신인 강호동은 그 동안 단순하고 저돌적인 이미지로 승부해 왔다. 큰 덩치를 바탕으로 한 '몸개그'도 강호동의 전매특허였다. 강호동은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 활동해 서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을 적재적소에 찔러 넣었다. 덕분에 강호동은 '입담꾼'이라는 수식어까지 추가할 수 있었다.

'충무로 대표 입담꾼'인 박중훈은 멍석이 깔리자 말수가 줄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중훈은 7년 만에 예능 나들이에 나선 배우 장동건에게 '어떤 여성을 좋아하는가' '애인은 몇 명 사귀어 봤는가' 등 식상한 질문을 연이어 던져 시청자들의 질타를 받았다. 우문현답(愚問賢答)을 기대해야 할 지경이었다.

박중훈이 인맥을 바탕으로 장동건 정우성 김태희 최진영 등을 섭외하며 방송 초반 를 널리 알린 1등공신임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신선한 재료를 맛있게 조리하는 레시피가 부족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강호동은 개그맨 유세윤과 우승민 등 든든한 후원군도 등에 업고 있다. 두 사람은 '무릎팍사'와 게스트의 대화 간극을 적절히 메우며 힘을 실었다. 반면 박중훈을 돕던 모델 출신 보조 MC 이현주는 방송 3회 만에 하차했다. MC의 역량보다 이현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프로그램 기획 및 구성이 지적받았다.

"막말 너무해" vs "트렌드잖아"
# 게스트 vs. 게스트

손님이 주인이 되는 건 토크쇼의 숙명. 어떤 게스트가 무슨 이야기 보따리를 푸냐에 따라 시청률 추이는 춤을 춘다.

는 배우 최민수로 시작해 고현정 박진영 고(故) 최진실 등 내로라하는 연예인들을 불러 앉혔다. 브랜드파워를 갖춘 는 이후 조수미 사라장 이외수 박세리 추성훈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각계 각층의 유명인들을 초대해 화제를 모았다.

몇몇 연예인들이 MBC 드라마 출연을 앞두고 출연해 구설에 오르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합격점을 훨씬 웃도는 평가를 받았다.

역시 배우 장동건을 포함해 남다른 스타들로 게스트 목록을 채웠다. 하지만 화제성 만큼 내실을 기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시사교양프로그램'으로 분류되는 가 연예인 신변잡기 좇기에 집착한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한 방송 관계자는 "방송 초반 눈길을 끌기 위해 프로그램 본연의 의미를 잃은 부분도 많다. 몇 회의 방송 만으로 못지않은 유명세를 얻은 만큼 향후 만의 색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막말 너무해" vs "트렌드잖아"
# 예의없다 vs. 재미없다

수많은 관심과 비판을 받는 속에 박중훈은 "우리는 너무 무례한 시대에 살고 있다. 무례함이 시대를 대변하는 정서라고 착각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를 포함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대다수 예능 프로그램이 폭로 막말 치부 들추기 등으로 점철되고 있는 세태에 대한 지적이다.

박중훈은 "젊은 세대들은 무례하지 않은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썰렁해'라는 말을 밥 먹듯이 한다. 우리가 웃기려고 태어난 것은 아니다. 역시 웃기려고 하는 쇼는 아니다. 무례하지 않으면서 따뜻하게 핵심을 전하고 싶다"고 항변한다. 데뷔 24년차 연예인이 전하는 귀담아 들어야 할 일침이다.

반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현재 트렌드와 시청자의 입맛은 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가 와 다르지만 새롭지는 않다는 의미다.

과거 평이한 스타일의 토크쇼를 답습할 뿐 시청자의 눈길을 끌 만한 새로운 무엇이 부족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난해 다양한 실험 끝에 막을 내린 SBS 토크쇼 는 가 걷지 말아야 할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길을 보여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