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짱] 영화‘숙명’서 파격 연기 박한별
청순 벗고 어두운 캐릭터 도전
배우로 거듭나기 위한 성장통
담배연기·베드신 많이 떨렸죠

배우 박한별은 공식이 틀리지 않음을 보여줬다.

박한별은 인터넷 시대의 아이콘 같은 배우다. 대표적인 인터넷 신조어 '얼짱'(얼굴이 예쁨을 뜻하는 은어)의 대명사로 손꼽히며 연예계에 첫 발을 내딛게 됐다.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면 뜬다'는 속설을 입증한 셈이다.

하나 더 있다. 박한별은 신인의 등용문이라 할 수 있다. 영화 시리즈를 거쳤다. 지난 2003년 영화 에 출연하며 배우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다.

하지만 공식은 진부해 질 수 있는 법. 어느덧 20대 중반으로 접어든 박한별은 배우로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발버둥치는 중이다. 그래서 선택한 작품이 영화 (감독 김해곤ㆍ제작 ㈜MKDK)이다.

변신의 기로에 선 박한별과 대면했다.

# '스타'에서 '배우'로

박한별의 시작은 '인터넷 얼짱 스타'였다. 이름도 스타와 연관된다. 미니홈피의 제목도 'one star(한별)'이다. '스타'라는 언급에 박한별은 손사래부터 친다.

"(웃으면)이름만 별이에요. 우연한 기회로 멋모르고 시작했죠. 이제는 마음을 편하게 먹으면서도 좀 더 냉정하게 제 연기를 바라보게 됐어요. 부족한 것이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배우라는 직업을 알아가는 것 같아요."

에서 박한별은 은영이라는 인물을 연기한다. 극중 바를 운영하며 굴곡 있는 삶을 사는 사연 많은 인물이다. 밝은 웃음이 매력적인 박한별은 에서는 고작 한 차례 웃는다. 그나마 회상 장면에서다. 고된 현실 속에서 절절한 아픔이 묻어 나는 캐릭터다.

"정말 어두운 인물이죠. 촬영 현장에서도 웃을 일이 없었어요. 워낙 무거운 영화라 철없이 함부로 굴면 안 될 것 같았어요. 촬영장으로 가는 발길이 무거웠죠. 반면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은 한결 가벼웠어요. 작품 속에 모조리 쏟아 붓고 돌아온다는 생각으로 연기했거든요."

# '소녀'에서 '숙녀'로

박한별은 에 출연하며 난생 처음 담배를 물었다. '담배=어른'이 성립되진 않지만, 박한별에게는 자신을 둘러싼 껍질을 한 차례 깨는 작업이었다. 원거리에서 카메라에 담으니 꽤 그럴 듯한 장면이 나왔다. 클로즈업이 되자 담배 피는 시늉만 할 수 없었다. 눈을 질끈 감고 폐 속 깊숙이 담배 연기를 밀어 넣었다. 기침이 나오고 기관지가 아팠다. 배우로 거듭 나기 위한 성장통이었다.

"정말 처음 담배를 펴 봤어요. 감독님께서 피는 방법을 알려 주셨죠. 그냥 숨쉬듯이 하라고 하셨는데 말처럼 쉽지 않더라고요. 고통스러웠지만 꽤 괜찮은 장면을 담을 수 있어서 만족해요."

꽤 수위 높은 베드신과 노출신도 연기했다. 짧은 장면이지만 변신을 꿈꾸는 박한별의 심경을 고스란히 담았다. 게다가 박한별은 극중 송승헌의 애인이다. 키스신도 있다. 주변에서는 '부럽다'고 난리다. 정작 박한별은 담담하다.

"좋지 않은 게 아니라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었어요. 제 몫을 소화하기도 벅찼거든요. (웃으며)사실 키스신은 '키스'보다 '뽀뽀'에 가까웠어요. 베드신은 첫 번째 도전이어서 많이 떨렸어요. 단순히 야한 장면이 아니라 극중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장면이었죠."

# '얼짱'에서 '동안'으로

박한별은 '인터넷 얼짱'의 선구자격 배우다. 박한별 이후 배우 구혜선 남상미 등이 '얼짱 스타'로 맥을 이었다. 박한별은 인터넷이 만들어 낸 첫 번째 스타인 셈이다. 당연히 '얼짱'이라는 수식어는 꼬리표처럼 박한별을 따라 다녔다.

"이제는 꼬리표라고 생각 안 해요. 저를 표현하고 상징할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해요. 자부심도 느껴지는 걸요. (웃으며) 제가 '얼짱'이라는 단어가 유명해지는데 일조한 셈이잖아요."

요즘은 '얼짱'보다 자주 듣는 단어가 있다. 바로 '동안(童顔)'이다. 올해 만 24세가 된 박한별의 얼굴에는 고등학생 신분이었던 데뷔 시절의 풋풋함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박한별은 "얼짱보다 듣기 좋다"고 너스레를 떤다.

"나이를 먹으니까 동안이라는 소리를 듣네요. (웃으며)어려보인다는 얘기가 이렇게 듣기 좋은 줄 몰랐어요. 어려보인다는 칭찬에 성숙한 연기로 화답해야죠."

'숙명'덕분에 누아르 섭렵했죠

배우 박한별은 을 통해 누아르 장르를 처음 경험했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라 했던가. 박한별은 촬영을 시작하기 전 1980~90대를 풍미한 홍콩 누아르 영화를 섭렵했다.

"김해곤 감독님께서 직접 DVD를 챙겨 주셨어요. 평소 좋아하지 않던 장르여서 잘 보지 않았었거든요. 제가 알고 있던 영화와 연기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다지는 기회였어요."

박한별은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로 홍콩 배우 유덕화와 오천련이 주연한 영화 를 꼽았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채 오토바이를 모는 유덕화의 허리를 감싸고 있던 오천련의 모습이 기억에 남아요. 누아르 속 여인들의 모습은 어땠는지 알기 위해 오천련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봤어요."

☞ [화보] 박한별 사진속의 매력 한눈에!

☞ 여배우들 타락? 담배 맛들려 속살 노출까지…

☞ '얼짱' 박한별… 아~ 그녀가 너무 변했다!

☞ 문근영-박한별-전지현 알고보니 '골초클럽(?)'

☞ 박한별 '백만불짜리 S라인' 제법 풍만하네

박한별은 에서 배우 송승헌 권상우 지성 등과 함께 출연한다. 박한별은 “주변에서 부럽다고 하시죠. 연기에 빠져 주변을 신경쓰지 못했다고 하면 거짓말 같나요”라며 빙긋이 웃었다. 김지곤기자 jgkim@sportshankook.co.kr
☞ 박한별 '탄력 속살' 노출 살짝 들여다보니..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