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영어 제목이 좋아"
MBC 영어 빼고 한글·한자 '병용'
SBS 한글·한자·영어 '골고루'

예능 프로그램의 타이틀이 지상파 방송 3사의 특징을 담아내고 있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예능프로그램 제목에는 특색이 있다. KBS는 유독 영어로 된 타이틀이 많고, MBC는 한자(한글) 제목, SBS는 영한 혼용 제목이 유독 눈에 띈다.

KBS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제목은 영어로 된 것이 대부분이다. KBS 2TV 등은 KBS의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이면서 장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와 은 지난 2004년부터 올해로 4년째 접어들었고, 도 최근 포맷이 바뀌기는 했지만 이 타이틀로 5년째 장수 프로그램 자리를 지키고 있다. 는 지난 1999년 시작해 9년째 방송되고 있어 'KBS는 영어 제목을 쓰면 장수한다'는 속설이 생길 정도다.

MBC는 한자(한글)제목으로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이다. 은 '무리한 도전' '무모한 도전'을 달리 표현한 것으로 '국민 MC' 유재석을 필두로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노홍철 하하 등 독특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를 내세워 20%가 넘는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등 대부분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영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등은 늦게 출발한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할 제목들이다. MBC측은 만큼이나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SBS는 영어나 한자(한글) 제목으로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사용하고 있다. 등 튀지않는 제목들을 사용한다.

KBS의 한 방송 관계자는 "KBS가 유독 영어제목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영어 제목을 추구한다기보다 쉽게 부를 수 있는 것을 찾다 보니 우연찮게 편중된 것처럼 느껴진다. 간단한 단어에 그 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제목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예능 프로그램 제목은 재미있으면서도 재치있는 제목이 인기를 얻고 있다. 개그맨들의 무모한 도전이 돋보이는 이나 대중가요의 장인 건강 지킴이를 자처하는 등은 위트있는 제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