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법 강화로 문화 되살려야"
불법 다운로드 뿌리 뽑을 대책안 마련 시급
공연시설 확충… 문예진흥기금 '투명성'절실

새로운 대통령이 뽑혔다.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대통령에게 연예계 인사들이 당부의 말씀을 내놨다.

나라 전반에 대한 걱정부터 문화계의 고민들까지 다채롭다. 문화계 창작물들이 제대로 평가 받기를 원하는 마음은 공통적이었다.

#싸이더스FNH 차승재 대표

국민의 선택으로 새 일꾼이 뽑혔습니다. 향후 5년간 나라 살림을 책임질 대통령께 적지 않은 시간 영화밥을 먹어 온 영화인의 한 사람으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올 한해도 영화계는 어려운 길을 걸어왔습니다. 영화계가 살아나기 위해 불법 다운로드 근절과 저작권법의 강화가 절실합니다.

일부 P2P업체를 통해 이뤄지는 불법 다운로드는 결국 콘텐츠공급업계 전체의 존폐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작권법 관련 법률 중 악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면책조항의 삭제가 필요합니다. 콘텐츠 생산자가 자신의 권리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사회 구현을 바랍니다.

#젊은제작자연대 홍현종 회장(H2엔터테인먼트 대표)

먼저 문화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여건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현재도 불법으로 음악이나 영화로 즐기는 일반 국민들이 많은데 최소한 불법적인 경로가 아닌 합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가 살아야 국민들이 문화에도 돈을 쓸 여유가 생긴다고 봅니다. 경제를 회생시켜 튼튼한 경제력 튼튼한 문화수준을 가진 나라로 만들어주길 부탁합니다.

#가수 김태욱-배우 채시라 부부

쾌적한 나라를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두 아이의 부모이다 보니 교육 문제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내년이면 첫째 채니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요. 우리가 어렸을 때는 학교 교육만으로도 충분했는데 요즘은 사교육으로 이것 저것 시키지 않으면 뒤쳐지는 듯한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 안타까워요. 하루 빨리 교육 문제가 정상화되었으면 합니다.

사업을 하는 입장이다 보니 경제 활동을 편안하게 하도록 각종 규제를 완화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또 인터넷이 너무 발달해 역기능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각종 '클린 캠페인'이 펼쳐지는데 잘 정착되고 문화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육성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배우 최수종-배우 하희라 부부

우리 집안의 가훈이 '가화만사성'입니다. 말 그대로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된다는 뜻인데요. 가정에서 근심 걱정이 없으면 밖에 나가서도 마음 편안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나라가 편안해야 국민들이 신명나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더욱 최선을 다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국민들에게 근심 걱정 없는 나라로 만들어 주세요.

#배우 김아중

복지가 확실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세요. 끼니조차 해결하지 못해 굶는 이들이 너무 많습니다. 또 제 때 질병을 치료하지 못해 고통 받는 이들도 많습니다.

기본적인 생계조차 유지하지 못해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을 외면하지 마시고 차기 대통령께서 먼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더욱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한류의 열기가 많이 식었다고들 하는데요. 차기 정부가 나서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 형성의 기운을 만들어 주세요.

#가수 이승철

먼저 문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공연 시설 확충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가수들이 좋은 공연을 선보이고 싶어도 공연장이 부족하고 제대로 시설을 갖춘 곳이 극히 제한돼 있습니다.

공연 인프라를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갖춰주시길 바랍니다. 또 하나, 공연 관람표에 포함된 문예진흥기금의 사용처를 투명하게 밝혀주셨으면 합니다. 이 기금만 투명하게 공연산업을 위해 쓰여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디지털 음원에 대한 정책이 미비한데요. 수익 분배와 불법 다운로드 등에 대한 적법한 체계를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열심히 창작을 해도 제대로 된 대가를 얻을 수 없는 구조를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가수 임정희

우리나라에 뿌리깊게 박힌 지연 학연 혈연 등으로 얽힌 관계들을 완화시켜 주세요. 이로 인해 정말 능력 있는 젊은이들이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우하거나 힘없는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어요.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균등한 기회가 골고루 돌아갈 수 있는 나라였으면 합니다.

#가수 하리수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사회보장제도 등이 자리를 잡았으면 합니다. 국민연금도 그런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모든 국민들에게 보장되는 제도는 확립되지 않은 것 같아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노후에 좀 더 살기 편안하게 법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는 틀이 잡혔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당선되실 대통령께서 이런 사회보장제도에 관심을 갖고 국민들에게 살기 편한 나라를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