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에 이어 연예계에도 학력 검증 광풍이 몰아치고 있다.

심형래 감독의 고려대 학벌 논란처럼 비교적 조용히 넘어간 경우도 있고, 타블로처럼 미국 명문 스탠퍼드 학사와 석사를 조기 수석 졸업하고도 '혹시나?'하는 눈초리를 받아 억울했던 사례가 등장하는 등 연예인들의 학벌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는 눈길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벌 지상주의가 낳은 안타까운 현실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연예인 중에도 신정아 윤석화 이창하 정덕희 등 문화계 인사들처럼 가슴을 졸이는 이들이 심심치 않을 것이다. 한 가수는 모 대학 실용음악과에 다닌다고 프로필을 발표했다 해당 학번 학생들이 반발하자 프로필을 지운 뒤 몇 년 뒤 시험을 치러 그 학교에 입학한 일이 있었다.

이처럼 적극적으로 거짓말을 하지는 않더라도 '학벌 프리미엄 효과'를 누리며 '미필적 고의'에 의해 엘리트 대접을 받는 연예인도 있다. 연극배우 윤석화, 영어강사 이지영처럼 먼저 입을 열어 연예인의 고백 시리즈가 나올지가 연예계 초미의 관심사다.

# 해외파=확인이 어려워?

연예인 중에도 해외파가 많다. 해외파의 경우 국내 대학보다 상대적으로 동문이 많지 않아 팬들은 '해외파인가보다'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화여대 허위 학력을 고백한 윤석화는 홈페이지에 '뉴욕대'라고 써놓고 영문표기로는 '뉴욕시립대'인 'The City College of New York'이라고 병기해 더 큰 논란을 빚었다.

15일 밤 윤석화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뉴욕시립대를 세 군대 다녔고,뉴욕대에서 비정규과정 네 과목을 들었다. 당시 졸업은 못해도 다니기만 하면 수료인줄 알았다"는 어처구니없는 변명을 늘어 놨다.

가수 싸이는 데뷔 당시 미국의 명문 버클리 음대 출신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싸이의 학력에 대한 의구심이 일자 싸이는 미국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가 아니라 동부에 위치한 버클리 음악대학(Berklee College of Music)이라고 설명해야 했다. 이후 한국팬들은 '버클리 음악대학'은 서부에 위치한 버클리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

타블로처럼 억울한 경우도 있었다. 스탠퍼드 대학에서 학사와 석사를 동시에 취득하는 < Co-terminal>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 일부에서는 '학사와 석사를 3년6개월만에 졸업할 수 있느냐'며 괜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대형 포털사이트 등에 뉴욕대 경영학 학사 출신으로 기재된 배우 A, 컬럼비아대 영문학과생으로 알려진 가수 B 역시 뜻하지 않는 오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 알쏭달쏭파=오해해주면 더 좋아?

명문대 출신이 아닌 경우 학과를 더 그럴 듯하게 부풀리거나 지방 캠퍼스를 서울 캠퍼스인 양 오해하도록 내버려두는 경우도 있다.

배우 C의 경우 한 포털사이트에 충남대 의학과를 중퇴하고 한양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했다고 공개되어 있지만 충남대에서 C가 다닌 것은 의학과가 아닌 경상계열 학과였다. C는 "데뷔 당시 인터뷰 중 꿈이 의사였다고 했더니 기자가 의대 출신이라고 기사화했던 것 같다"고 변명했다.

가수 D와 배우 E는 각각 명문 연세대와 고려대 출신으로 유명하지만 연세대 원주캠퍼스, 고려대 서창캠퍼스 출신이다. 일부 네티즌은 서울캠퍼스와 지방캠퍼스에 대한 명확한 표기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오히려 그런 구분이 허위 학력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거세다.

'행복전도사'로 유명했던 정덕희는 "고졸이라고 밝혔지만 강연 초청을 한 곳에서 석사라고 발표하는 등 알아서 포장을 했다"며 울먹였다. 허위 학력 논란은 우리나라의 지나친 학력 지상주의에서 비롯되었다며 동정론과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이번 논란의 핵심은 유명 인사나 연예인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허위사실을 유포하면서도 이에 대해 도덕적 불감증을 갖고 있던 데 대해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는 사실이다.

● 고학력자 리스트(가나다 순)

▲ 해외파------------------------------------------------이름 학교 학과------------------------------------------------강정화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경영학김 민 산타모니카 대학교 극장예술학김윤진 보스턴 대학교 공연예술학박선주 뉴욕 대학교 심리학박정현 컬럼비아 대학교 영문학이서진 뉴욕 대학교 경영학정려원 호주 그리피스대학교 국제경영최여진 조지브라운시립대학교 호텔경영학타블로 스탠퍼드 대학교 영문학한고은 FIDM대학교 의상디자인학한예슬 세라피스 대학교 컴퓨터그래픽학------------------------------------------------

▲ 국내파 ------------------------------------------------이름 학교 학과 ------------------------------------------------감우성 서울 대학교 동양화학김태희 서울 대학교 의류학이순재 서울 대학교 철학과이적 서울 대학교 사회학정진영 서울 대학교 국어국문학김동률 연세 대학교 건축공학박진영 연세 대학원(동대학교졸) 정치외교학한재석 연세 대학교 체육교육학성시경 고려 대학교 사회학과손숙 고려 대학교 사학이소은 고려 대학교 영어영문학------------------------------------------------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