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짱] KBS '그대의 풍경' 허영란

허영란은 지금까지 청순, 가련, 섹시 등 여러 캐릭터를 넘나들었다. 그는 “이제는 남성적인 캐릭터를 하고 싶어요. 터프하면서도 중성적인 매력을 풍기는 역이면 언제든지 ‘OK’입니다”라며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사진=스포츠한국 김지곤기자 jgkim@sportshankook.co.kr
“저도 예쁘게 보이고 싶어요.”

눈웃음이 참 매력적이다. 배우 허영란(27)은 실제로 차가워 보인다. 그래도 한 번 눈웃음을 지으면 모든 경계심이 무너져 내리는 듯 하다. 그 정도로 그의 미소는 ‘마력’을 갖고 있다.

허영란은 KBS 1TV 아침드라마 (극본 박진숙ㆍ연출 한정희)에서 첫 주연을 맡았지만, 극중에서 잘 웃지 않는다.

첫사랑의 아픔을 간직한 채 미혼모로 살아가는 캐릭터 탓일 게다. 그래서 드라마 촬영장이 아닌 곳에서는 언제나 밝은 색상의 의상으로 멋을 낸다. 우울해지기 싫어서다. 아니나다를까 그는 진분홍빛 드레스를 입고 화사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배우,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라'

허영란을 떠올리면 ‘변신의 귀재’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그는 10대 시절 첫 데뷔작인 MBC 청소년 드라마 를 시작하더니 SBS 시트콤 로 코믹한 캐릭터로 변신을 시도했다.

‘허영란에게도 저런 모습이 있었구나’라는 감탄사가 나온 계기를 만들었다. 하지만 그는 참한 외모 탓인지 SBS 드라마 에서 조신하고 튀지않는 역으로 잔잔한 연기를 펼친다.

허영란에게 ‘변신’이라는 말이 나오게 만든 것은 KBS 드라마 에서부터다. 그는 자유분방한 쇼핑호스트로 유부남과 바람나는 캐릭터를 훌륭하게 해낸다.

“의 김평중 PD께서 ‘허영란답지 않은 모습을 보고 싶다’는 주문을 하셨어요. 단 한번도 머리카락을 자른 적이 없었는데 그 때 처음으로 헤어스타일을 바꿨죠. 팀을 만나러 가는데 아무도 저를 알아보지 못하더라고요. 그때 ‘아! 성공했구나’라고 생각했죠.”

허영란은 이 드라마를 통해 아역배우라는 꼬리표를 뗐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도 없앨 수 있었다. 그의 두 번째 도전은 ‘집착의 여왕’이었다.

허영란은 MBC 드라마 를 통해 한 남자에게 집착하는 여인으로 온 힘을 쏟았다. 그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사실 는 배우 송윤아의 TV컴백작으로 이슈가 됐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허영란의 광기어린 연기가 빛을 낸 작품이기도 하다. 결국 그의 ‘미친’ 연기는 대선배 배우 박근형에게 찬사를 받기도 했다.

허영란의 변신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허영란은 현재 KBS 1TV 에서 화장기없는 얼굴로 아픔을 간직한 비련의 여주인공으로 출연 중이다.

항상 헤어스타일도 뒤로 묶어 멋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허영란은 이번 드라마에서는 청순 가련한 모습으로 4개월 동안 드라마를 이끌었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지금부터 시작이란다. 허영란은 드라마속의 ‘수련’이 중년이 돼 성공하는 모습을 보인다며 또 다른 변신을 기대해 달라는 당부를 잊지 않았다.

얼마전에는 공포물을 촬영했다. 그는 케이블 영화채널 OCN 8부작 공포드라마 에서 비밀스러운 여주인공으로 등장해 서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여자, '자신감을 가져라'

아역 출신이기 때문일까? 허영란에게 ‘여자’라는 표현이 어색했던 시절이 있었다. 허영란은 그 어색함을 달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하지만 그의 변화를 받아들이기엔 대중들의 선입견은 무서웠다.

허영란은 지난 2003년 MBC 드라마 이후 슬럼프를 겪는다. 변화의 시점이 다가온 셈이었다. 그런 그에게 들어온 제안은 섹시 화보였다. 허영란은 ‘벗는다’는 것의 두려움 때문에 선뜻 그 제안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사진 촬영에 대한 어색함을 늘 갖고 있었어요. 게다가 섹시 화보였기 때문에 더욱 받아들일 엄두를 내지 않았죠. 하지만 슬럼프를 이겨낼 변화가 필요했고, 심한 노출을 하지 않는 선에서 화보를 촬영했어요.”

허영란은 섹시 화보를 통해 성숙한 ‘여자’를 보여준다. 이후 ‘자신감’이라는 단어를 되새긴다. 그는 ‘자신감’과 더불어 슬럼프를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요즘에는 사진을 직접 촬영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이제 피사체에서 탈피해 촬영을 진행하는 주체가 되고 싶다. 그는 이 끝나는 대로 전문가용 카메라부터 구입할 계획이다.

허영란은 여성스러워짐을 느낀다. 연예인이기 때문에 집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십자수에 빠져있다. 커튼 쿠션 이불 심지어 휴대폰 줄까지 일상 소품의 모든 게 그의 손을 거쳐 만들어졌다.

“미니홈피에 ‘올인 러브’라는 표현을 했더니 좋은 일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하지만 아직 좋은 소식은 없네요.(웃음) 결혼은 되도록이면 늦게 하고 싶어요. 하고 싶은 연기를 실컷 하고 결혼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아요.”

허영란은 자신의 미니홈피에 ‘셀카’ 사진도 올리며 팬들과 만나고 있다.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이 좋다는 허영란. 어느덧 연기경력 12년 차다. 허영란은 변화의 변화를 거듭할수록 두려움과 어색함보다는 자신감과 성숙함을 배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