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대거 새 드라마 선보였지만 시청률 부진… 신년들어 '주춤'

지난해 드라마 부문에서 풍작을 기록했던 KBS 드라마가 신년 들어 부진에 빠지고 있다. 새해 첫 선을 보인 드라마들이 전작들에 비해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며 실망을 안기고 있는 가운데 기존에 인기를 끌던 드라마까지 경쟁작들에게 뒤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선 신년 '황진이'에 이어 가장 먼저 선을 보인 수목극 '달자의 봄'은 시작과 동시에 이 시간대 시청률 1위 자리를 SBS '연인'에게 내줬다.

'달자의 봄'은 20%(이하 시청률 조사기관 AGB닐슨미디어리서치 기준)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다 27.1%로 종영한 '황진이'에 비해 10% 정도나 하락한 13.6%의 시청률로 지난 3일 첫 테이프를 끊었다. 4일에는 13.9%의 시청률을 나타냈지만 방송 2주차인 10일과 11일에는 11.7%와 12.9%를 각각 기록하는 등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11일 종영한 SBS '연인'은 1월 첫째주와 둘째주 20%의 안팎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수목극 대결에서 승리했다. '연인'의 후속으로 방송되는 '외과의사 봉달희' 역시 '굳세어라 금순아'를 집필한 관록있는 이정선 작가의 작품인데다 이요원 이범수 등 화제의 캐스팅 때문에 방송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

MBC에서는 10일부터 세븐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궁S'가 방송되고 있다. '달자의 봄'으로선 시청률 싸움이 더욱 버거워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말극의 하락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소문난 칠공주'에 이어 6일부터 방송되고 있는 '행복한 여자'는 13일, 14일 각각 18%, 18.8%의 시청률을 나타냈다. 40%가 넘는 시청률을 나타냈던 '소문난 칠공주'에 비해 절반에 불과한 성적이다.

사실 '행복한 여자'는 시청률 싸움에서 여러모로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소문난 칠공주'를 시청해 온 시청자들의 관성에 힘입어 방송 첫 회 22.9%의 높은 시청률을 나타냈고 전통적으로 KBS가 주말극에 강세를 보인 점도 '행복한 여자'에게 힘을 보탰다.

그러나 '행복한 여자'는 첫 방송 시청률을 지키지 못하고 방송 2주째 시청률이 하락하면서 14일에는 21%의 시청률을 나타낸 MBC '누나'에 역전당했다.

13일, 14일에는 선전하고 있던 KBS 1TV 대하드라마 '대조영'도 SBS '연개소문'에 역전 당했다. 주말 대조영은 각각 19.7%와 22.9%의 시청률을 보였고 유동근의 카리스마가 돋보인 '연개소문'은 21.5%, 25.6%로 시청률이 껑충 뛰었다.

15일 첫방송한 '꽃피는 봄이 오면' 역시 '주몽'에 밀려 첫 방송에서 6.1%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이는 같은 날 첫 선을 보인 SBS '사랑하는 사람아'의 6.7%보다도 낮은 수치다. 반면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MBC '주몽'은 변함없이 44%의 높은 시청률을 나타냈다.

그나마 같은 날 첫방송을 한 1TV 일일극 '하늘만큼 땅만큼'이 '열아홉 순정'의 인기 몰아 27%의 시청률을 나타내는 등 선방을 펼쳤다 . 그러나 이 시간대 경쟁작인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이 시청자들로부터 서서히 재미를 인정받으며 17.3%까지 시청률을 끌어올렸다는 점은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성주 KBS 드라마 2팀장은 "한 드라마가 종영하면 종영하지 않은 드라마로 시청자들이 채널을 돌리는 게 보통이다"고 전제한 후 "최근의 시청률 부진에 대해 외부에서 KBS드라마의 위기까지 언급하는데 내부에서는 대체로 여러 작품들이 무난하게 출발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주말극 '행복한 여자'의 경우 박정란 작가가 극을 천천히 전개 시키는 성향의 작가이기 때문에 더 기다려 봐야 한다는 판단이며 일일극 '하늘만큼 땅만큼'은 비교적 높은 시청률로 첫 방송을 했다. '달자의 봄' 역시 무리한 설정 없이 재미를 주고 있고 '꽃피는 봄이 오면'은 MBC의 경쟁작 때문에 첫 시청률이 저조하지만 향후 나아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