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경인방송 내년 동시제작

‘세종대왕’ Vs. ‘세종대왕’.

2007년 안방극장에 세종대왕을 소재로 한 사극 두 편이 동시기에 시청자를 찾을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KBS 1TV가 대하 사극 ‘대조영’의 후속으로 ‘세종대왕’(가제ㆍ극본 윤선주ㆍ연출 이성주)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2007년 새롭게 출범할 경인방송도 창사 특집으로 세종대왕을 다루는 사극 ‘천명’(극본 임충ㆍ연출 최종수)의 제작 준비에 들어갔다.

‘세종대왕’은 2007년 7월 방송 예정이고, ‘천명’은 2007년 5월 경인방송 창립에 맞춰 시청자를 찾을 계획이다. 맞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동일 인물을 소재로 한 작품이 동시에 방송되는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올해 고구려를 시대 배경으로 한 사극들이 한꺼번에 쏟아지긴 했지만 드라마의 중심 인물은 달랐다. 황진이를 다룬 작품 역시 드라마와 영화로 나란히 준비되고 있어 차별화된다.

KBS 드라마팀 관계자는 “KBS가 ‘세종대왕’ 제작 계획을 먼저 밝혔다. 그 와중에 세종대왕을 다루는 ‘천명’이 제작되는 점이 달갑지는 않다.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로간의 차별화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세종대왕’과 ‘천명’은 동일 인물을 소재로 한다. 반면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중심 사건과 전개는 확연히 다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세종대왕’은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인 훈민정음 창제를 중심으로 집현전 신료들과 세종대왕의 모습을 그릴 예정이다.

‘천명’은 장영실로 대표되는 세종대왕 시기의 과학기술의 발전 추구를 주로 다룰 계획이다. ‘천명’의 관계자는 “KBS가 먼저 제작 계획을 밝힌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도 몇 년 전부터 기획했던 작품이다. 세종대왕의 이야기라기보다 과학 측면에 중심을 두는 점에서 다른 이야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