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정부가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는 반면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유효기간을 6개월로 적용하고 추가접종 독려에 나섰다.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정부 부처는 29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 브리핑을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을 위한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면역 유지를 위해 추가접종률 제고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가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18∼49세도 기본접종 완료 5개월 후에 추가접종을 시행한다.

18∼49세는 다음달 2일부터 추가접종 사전예약을 할 수 있으며, 다음달 4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접종 완료자에게 발급되는 방역패스는 6개월의 유효기간을 지정하기로 했다. 6개월이라는 기간은 추가접종 간격 5개월과 유예기간 1개월을 고려해 설정됐다. 방역패스를 유지하려면 접종간격 내 추가접종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다음달 20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확진자는 본인의 집에서 머물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재택치료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재택치료자에 대한 생활 지원도 확대된다. 재택 치료 시 의료기관과 연계돼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받고, 필요한 재택치료 키트를 제공받는다. 재택 치료시 동거인등 공동격리자는 병원진료, 폐기물 배출 등 필수 사유에 대한 외출이 허용된다.

또한 청소년의 백신 접종률 및 접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접종 방식을 보건소 방문, 접종센터 재운영, 위탁기관 지정 및 학교 방문 접종 등으로 다양화하기로 했다. 접종기한을 내년 1월22일까지 연장하고, 다음달 13일부터 24일까지를 집중 접종 지원 주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청소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 분야 방역패스제는 감염상황과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상황을 보면서 관계부처와 협의한 후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비상계획 발동 시에도 등교수업 원칙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하거나, 식당·카페의 미접종자 모임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시행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