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미완료자를 중심으로 ‘백신패스’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백신패스 도입 의지를 확고히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과정에서 백신패스를 통해 최소한의 위험을 통제하겠다는 생각이기 때문에 이 제도의 실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신패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가 공공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방역 조치로 인한 제한을 받지 않도록 시행을 계획 중인 제도다. 백신패스 도입시 접종 완료자는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제한이 완화되지만, 미완료자는 백신 접종증명서나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가 있어야만 다중이용시설 출입이 가능하다.

손 반장은 “일상회복을 위해 거리두기를 해제하면서 아무런 방역관리를 하지 않으면 당연히 방역상황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며 “의료체계가 감당하기 힘든 상황도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백신패스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방역체계를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마·경륜, 카지노 입장과 100인 이상 행사·집회 참여, 요양시설 면회 등에 한해 백신패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백신패스 제도 안착을 위해 계도·홍보기간을 두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손 반장은 PCR 음성확인서 유료화 전환에 대해 “당장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손 반장은 “일상회복 1차, 2차, 3차 개편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유료화 필요성이 있는지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