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서비스지부 관계자 등이 배달노동자 10·20 민주노총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을 의미하는 ‘위드 코로나’ 전환을 목전에 두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20일 예정대로 총파업을 진행한다. 배달·물류기사, 방문점검원 등 유통관련 노조 참여가 확정되면서 소비자 서비스 차질 및 방역체계 붕괴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20일 서울과 수도권,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 13곳에서 동시다발로 파업을 진행한다. 집회 장소는 당일 공개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규모 총파업을 통해 노동 이슈를 전면에 부각시키겠다는 게 이들의 목표다.

이번 총파업에는 배달노동자를 비롯해 SPC 파리바게뜨지회, 코웨이 공동투쟁본부 등 여러 유통 관련 노동조합이 참여를 예고했다. 이들은 사측이 노동자 안전을 비롯한 업무환경 개선을 등한시하고 불성실한 태도로 교섭에 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배달서비스지부는 총파업 당일 라이더가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끄고 배달을 거부하는 ‘오프데이’를 진행한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에서 일하는 라이더 1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선릉역 사고 등은 배달비를 건당으로 받는 임금체계로 인해 한 건이라도 더 배달하기 위해 배달속도를 높이다 일어나는 일”이라며 “배달료를 정당한 노동 대가로 인정하지 않는 사회적 인식과 플랫폼 기업의 책임 회피가 근본적인 사고 원인이나, 정부는 라이더 단속만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총파업을 통해 배달앱 업체에 배달료 인상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정부가 올해 안에 플랫폼 종사자 보호법을 통과시키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배달 노동자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것과 플랫폼 노동자 노동3권(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SPC그룹 노조도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다. SPC 산하에는 민주노총 소속 파리바게뜨지회, SPL지회, 던킨도너츠비알코리아지회, 화물연대SPC지부 등 4개 노조가 있다. 이들은 오랜 기간 회사로부터 노조 탄압을 받아왔으며, 노조 간 차별로 인해 노노갈등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회사가 화물연대와 맺은 ‘상하차 업무 분담’ 합의를 ‘본사 기준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파기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이태의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SPC는 관리자가 파리바게뜨 제빵 기사를 민주노총에서 탈퇴시킬 때마다 5만원씩 지급하고, 증차를 요구한 화물기사들을 150명 가량 연행해갔다”며 “이번 민주노총 총파업은 이런 불평등한 노사관계와 착취를 되돌리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웨이 노동자들도 총파업 이틀 전인 전날(18일) 총파업 합류를 선언했다. 코웨이지부(설치·수리기사), 코디·코닥지부(방문점검원), 코웨이 CL지부(영업관리직) 등 3개 노조가 직군 간 공동쟁의 행위에 돌입하기로 한 것.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함께 쟁의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 측은 설치·수리기사들이 업무 도중 다쳐도 인력 충원이 안된다는 점, 방문점검원들이 고객 집을 방문했다가 개에 물리거나 성범죄 위험에 노출된다는 점, 영업관리직들이 영업목표(MBO)를 맞추기 위해 개인 비용으로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현실 등에 대해 알리고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총파업 당일 코웨이 본사를 향한 항의 행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코웨이 노조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코웨이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은 여전히 과노동과 산업재해 위험 속에 방치돼 있다”며 “총파업은 투쟁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4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SPC삼립 청주공장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 전국 조합원 절반 수준인 5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대규모 집회가 ‘위드 코로나’를 방해해 자영업자와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총파업 강행은 자영업자들과 기업들의 위드 코로나 준비에 제동을 거는 행위”라며 “서비스 차질에 의한 소비자 피해는 물론 확진자 발생으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하는 최악의 사태까지 우려된다. 단발성으로 그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SPC그룹 노조 파업을 지적하며 “지난 2년여 간 국민 건강을 위해 정부 시책에 적극 협조하며 막대한 피해를 감내해 온 가맹점주들은 파업 사태로 매우 큰 고통과 좌절감을 겪고 있다”며 “내수 활성화 정책들이 막 시행되는 시점에 물류공급마저 끊긴다면 가맹점주들이 받을 타격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부는 총파업 현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차단하고 엄정 사법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가용 경력과 장비를 활용해 집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제지·차단하고 집회 주동자를 처벌하겠다는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겉으로는 방역수칙에 맞게 소규모 집회로 신고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다수 인원이 집결하는 편법 쪼개기 집회가 이뤄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총파업을 강행한다면 공동체 안전을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