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르바이트 노동조합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폐기 식자재 재사용과 관련해 아르바이트 근로자를 징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단체와 일부 정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여러 매장에서 상급자 지시에 의해 이뤄지는 행위를 아르바이트 요원에게 뒤집어 씌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의당·아르바이트노조 등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유한회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맥도날드는 아르바이트 노동자를 범죄자로 만들지 말라”며 “정직 처분을 철회하고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한 맥도날드 점포에서 이른바 ‘스티커 갈이’를 통해 유효기간이 지난 식자재를 사용했다는 공익제보가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접수됐다. 맥도날드는 해당 사건을 시인하고 날짜 유효기간을 수정한 아르바이트 근로자에게 3개월 정직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시민단체와 누리꾼들은 분노했다. 맥도날드가 매장 수익성 및 재고관리와 관련 없는 아르바이트 노동자 한 명만을 징계했기 때문이다. 논란이 일자 결국 매장 관리자에게도 징계가 내려졌지만, 한 점포의 일탈행위로 치부하는 것 역시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박창진 정의당 부대표는 “맥도날드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정작 그 책임은 매장 점장이나 부점장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에게 돌리고 있다”며 “기업이 저지른 위법을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는 막강 자본을 가진 기업들의 갑질 행위”라고 지적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최저시급만 받고 일하는 아르바이트 청년 노동자가 무슨 마음으로, 어떤 권한으로 스티커 갈이를 할 수 있겠나”며 “맥도날드는 전수조사를 통해 국민들 앞에 그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표는 “지난해 매출만 9800억원대를 기록한 한국맥도날드가 유효기간 조작을 저지르면서 국민들에게 ‘베스트버거’라고 속여 왔다”며 “또 공익 신고 후 근로자에게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라이더들 또한 자유롭게 물조차 마시지 못하게 억압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맥도날드에 ▲아르바이트 근로자를 원직 복귀시키고 사과할 것 ▲본사 책임을 인정할 것 ▲전국 400여 곳의 매장을 전수조사해서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공익신고 핫라인을 개설할 것 등을 요구했다.

맥도날드는 측은 스티커 갈이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다만 공익신고 후 근로자들의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했다는 내용과 라이더를 억압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기존부터 근무 중에 매장에서는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라이더는 그릴 및 계산대 지역으로 들어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만 징계가 진행됐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며, 매장 직원 외 책임자도 내부 절차에 따라 징계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