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는 개편안 적용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및 일부 비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3주 더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6월14일부터 7월4일 3주간 현행대로 수도권은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를 유지한다”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도 유지한다”고 밝혔다.

권 1차장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주간 평균 500명대 후반이며, 감염 재생산 지수도 지난 4주간 1 내외를 유지하고 있어 유행 규모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는 1300만명 이상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는 6월 말까지 현재의 방역 수준을 유지해 코로나 확산 위험을 최대한 억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 전남, 경북, 경남에서 시행하고 있는 거리두기 체계 개편 시범 적용을 강원도까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스포츠 경기와 공연 관람과 같이 위험도가 낮은 문화활동 분야는 단계적으로 참석 가능 인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권 1차장은 "방역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가면서 7월에 있을 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7월부터 시행될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과 관련해 “새 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유흥시설 등은 자정 운영제한이 있고 그 외 시설은 운영시간 제한이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가 실시되면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세가 현 수준을 유지할 경우 음식점 등 영업시간이 오후 10시에서 오후 12시까지로 연장되고,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도 9인 이상 모임 금지로 완화된다.

정부는 7월 개편안과 관련 구체적인 내용을 이르면 다음주 공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