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정부가 현행 거리두기 단계 및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을 유지하기로 했다. 일부 특이 혈전 발생과 상관관계가 드러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는 접종을 재개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존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유지하되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앞으로 3주간 강도 높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단계 격상 대신 집단감염이 빈발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조치를 강화한 것이다.

먼저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의 현행 거리두기 단계와 전국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다음달 2일까지 3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수도권과 부산의 유흥주점에 대해서는 영업정지를 뜻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노래연습장, 헬스장,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은 현행대로 오후 10시까지로 유지하지만, 감염확산 상황에 따라 필요할 경우 언제라도 오후 9시로 환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71명으로, 4차 유행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정 총리는 “오늘 결정하는 거리두기 방안만으로는 우리 앞에 다가온 4차 유행의 기세를 막아내기에 역부족일 수 있다”며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모임과 외출, 여행은 최대한 자제하고, 언제 어디서든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고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울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재개 쪽으로 무게가 기울어진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관련해 국내외 동향과 이상반응 발생 사례 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전문가 자문단 및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사실상 접종 재개로 가닥을 잡은 분위기다.

기존 계획대로라면 2분기 전체 접종 인원은 1150만3400명으로, 이 가운데 67%인 770만5400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예정이다. 다른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연기하거나 보류할 경우 앞서 목표로 잡은 11월 집단면역 형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일부 특이 혈전 발생과의 인과성을 인정한 반면 혈전 발생은 극히 드문 부작용 사례로 접종을 통한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지난 8일 추진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EM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이익이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했던 정부는 접종 재개 여부를 오는 11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