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택배 노동조합이 다시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했다. 앞서 분류작업을 놓고 택배 노사가 합의를 봤지만 사측이 이를 파기했다는 이유다. 이에 코로나19 이후 처음 맞이하는 비대면 설날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27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살기 위한 택배 멈춤’ 총파업 기자회견을 갖고 “29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21일 양일간 진행한 택배노조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과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이 총파업에 나선다. 참여 인원은 5500명으로 10명 중 1명꼴이 파업에 동참한다.

노조가 총파업에 나선 이유는 분류작업 때문이다. 분류작업은 배송기사가 자신이 배송할 택배를 분류하는 작업인데 이는 과도한 업무이자 ‘공짜 노동’이라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의 주범으로도 꼽힌다.

앞서 택배 노사는 지난 21일 분류작업이 택배사의 책임이라고 합의한 바 있다. 이에 택배사가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투입하고 비용을 부담하며, 불가피하게 택배 노동자가 분류작업을 할 경우 그에 마땅한 대가를 지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노조는 택배사가 합의 이후에도 여전히 분류작업을 지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장 상황 변화 없이 설 특수를 맞이하게 되면 과로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총파업을 진행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단, 분류작업과 관련한 내용을 법적 구속력이 있는 ‘노사협정서’에 포함하면 총파업을 철회하겠다는 여지를 남겼다.

노조 관계자는 “원청사인 택배사가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분류작업과 관련해 택배사-노조 대표가 직접 만나 노사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며 “반복되는 택배사 합의 파기에도 사실상 누구도 규제하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에 있다”고 말했다.

반면 택배사들은 노조가 오히려 사회적 합의를 먼저 저버렸다고 반박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약속했던 분류작업 인원 투입 계획을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합의문에 없는 내용까지 요구하며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

합의안 마련 당시 사측을 대표했던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택배사들은 당초 3월 말까지 예정했던 분류 인력 투입 일정을 앞당겨 설 이전에 마무리 짓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후에 분류인력이 실제 얼마나 필요한지는 연구용역이나 실태 조사를 해 결정하기로 했는데도 지금 이를 이행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