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의 글로벌 2상 임상시험 환자 327명을 모집해 투약을 완료했다. 임상 2상 중간 결과 확인 후 조건부 허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9월 셀트리온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CT-P59의 임상 2·3상 시험을 승인 받았다. 이후 국내 주요 의료기관을 비롯해 미국, 루마니아, 스페인 등의 국가에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 2상에서는 코로나19 경증 및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CT-P59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셀트리온은 기존 계획했던 임상 2상 환자수 300명보다 많은 327명의 피험자를 확보했다.

셀트리온은 임상 2상 대상 피험자군을 위약 투여군, 저농도 투여군, 고농도 투여군으로 분류해 투약을 진행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CT-P59의 효능과 안전성, 적정 투약 용량 등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임상 2상 중간 결과를 도출해 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협의하고 CT-P59의 조건부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조건부 허가가 승인되면 즉시 의료 현장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난 9월부터 송도 생산시설에서 국내 코로나19 환자 10만명 가량이 치료받을 수 있는 CT-P59 생산에 돌입해 초기 물량 생산을 완료한 상태다.

셀트리온은 조만간 글로벌 임상 3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임상 3상은 전 세계 10여개 국가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2상에서 확인된 CT-P59의 효능과 안전성을 보다 광범위한 환자를 통해 추가 검증할 계획이다. 해외 대량 공급을 위해 연간 최대 150만~200만명분의 치료제 생산 계획을 수립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59의 임상 2·3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만큼 조속히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빠른 시간 안에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치료제 개발 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