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퀀타매트릭스가 코로나19 분자진단 키트 ‘QPLEXTM COVID-19 test’의 개발을 완료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수출 허가를 신청했다.

해당 제품은 유전자증폭 검사법 기반의 분자진단 키트다. 비강 안쪽 벽면을 긁어 검체를 채취해 검사하는 비인두강 채취 검사와 객담 검체를 통한 검사가 모두 가능하다.

회사 측은 해당 제품에 대해 이달 내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을 신청하고, 연내 유럽 CE 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퀀타매트릭스는 이번 제품을 발판삼아 코로나19 진단 제품군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분자진단 키트에 혈액에서 감염원(바이러스)만을 신속 분리·농축하는 기술을 적용해 검사 감도를 극대화하고, 타액 검체를 통해서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타액 검체는 비인두강 채취 검체에 비해 바이러스 함량이 적어 정확한 검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퀀타매트릭스의 바이러스 분리·농축 기술 적용 시, 적은 양의 바이러스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 타액 등의 샘플로도 검사가 가능해진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퀀타매트릭스는 전자동화 장비에 적용해 감염원 분리·농축부터 검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카트리지형 제품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