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또는 벤조산이 검출된 구강청결용 물휴지 해외직구 상품.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광고하는 갓난아기용 물휴지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한 보존제가 검출돼 주의가 요구된다. 일부 제품은 ‘무알코올’, ‘스팀살균’ 등을 표시했으나 각각 에탄올과 세균이 검출돼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17일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아용 구강청결용 물휴지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표시·광고 실태 및 안전성을 점검한 결과, 일부 해외직구 제품에서 벤조산(보존제)이 국내 안전기준을 최대 4.3배 초과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벤조산이 나온 제품은 해외직구 제품 6개 중 2개다. 국내 허용기준 (0.06%)을 1.2배~4.3배 초과한 0.07%~0.26%가 검출됐다. 벤조산은 눈과 피부, 호흡기에 자극을 주며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표시 광고 실태 점검 결과, 국내허가 1개 제품과 해외직구 3개 제품에서 ‘무알코올(Alcohol Free)’을 표시하고 있으나 이와 달리 에탄올과 메탄올이 확인됐다. ‘스팀살균(Steam Sterilized)’을 표시한 해외직구 1개 상품에서는 세균과 진균이 각각 2800개/mL 검출됐다.

무알코올을 표시했던 국내 기업 에코오가닉 코리아는 표시사항 개선과 소비자 요구 시 환불 처리할 것을 소비자원에 회신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구강청결용 물휴지는 유아가 사용 중에 내용물을 섭취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므로 표시·광고 내용이 엄격히 지켜져야 한다”며 “기준이 분명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광고, 상대적으로 안전을 강조하는 광고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