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 부총리.(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매출은 높지만 실질적 이익이 낮은 도매업자들이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새희망자금'을 투입한다. 하지만 이번 2차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방침에 따라 지원대상이 구분되면서 사각지대에 놓인 도매업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는 이번 지원금 규모를 3조2000억원으로 잡고, 오는 18일 안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정부의 지원금 방침을 살펴보면 연 매출액 4억원 이하,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가 있는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이 같은 대상자 선정관련 보도가 나오자 동대문시장을 비롯한 도매업을 하는 상인들이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도매업의 특성상 매출은 커도 실질적 이익률은 한자리수로 작다는게 이들의 하소연이다.

실제 동대문에서 원단 도매업을 하는 A씨는 “현재까지 올해 매출은 7억원 정도”라면서 “지난해와 비교하면 30% 넘게 매출이 빠졌고, 실제 마진도 더 줄어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통 도매업자들의 마진은 3~8%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매출이 아닌 이익을 기준으로 해야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같은 사람들도 구제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매업자 B씨는 “매출에 의한 배제에 억울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지원금이 안 된다면 매출이 급감한 도매업자들 대상으로 대출한도 상향이나 이자를 조정해주는 등의 지원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매업자들 사이에 불만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일부 유흥업종 관계자들도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정부가 12개 고위험 업종에 지원금을 주기로 발표했지만 유흥주점과 콜라텍 2개 업종은 제외했기 때문이다. 반면 단란주점이나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은 자기들과 비슷한 성격임에도 지원금 대상에 포함됐다는게 이들의 불만 포인트다.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는 “유흥주점을 운영하면서 다른 업종보다 더 많은 45%의 세금을 내고 있다”면서 “정부의 방침에 따라 문을 닫고 영업을 하지 않았는데 왜 고스란히 우리만 피해를 떠안아야 하는가”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사각지대인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역시 희비가 엇갈렸다. 정부는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소상공인으로 구분된 개인택시를 포함시켰지만 법인택시는 제외했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2차 지원금과 관련해 도박, 사행성 관련 업종 중 복권판매업, 경마·경륜·경정 잡지 발행업, 도박기계 및 사행성·불건전 오락기구 도·소매업과 임대업, 경주장·동물 경기장 운영업, 성인오락실·PC방, 전화방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했다.

또 약국, 동물병원 등 수의업, 보건업, 법무 관련 서비스업, 통관업, 금융업, 보험·연금업, 감정평가업 등 고액 소득자와 골프장 운영업,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 컨설팅 서비스업, 모피제품 도매업 등 고가의 제품·서비스를 다루는 업종도 제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