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스포츠한국 이슬 기자] 편의점 업계가 올해 최저임금을 삭감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 위기를 반영해 최저임금 2.87%(작년 인상분) 삭감, 주휴수당 폐지, 최저임금 업종별·규모별 차등화를 촉구했다. 이날 자리에는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점주 협의회 대표와 가맹점주들이 참석했다.

편의점협의회는 경제 불황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협의회는 "편의점 점주가 아르바이트보다 못 버는 게 현실"이라며 "일각에서 최저임금 인상을 주장하는데 자영업자들이 처한 현실을 외면하는 주장에 갑갑하고 암울하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최근 3년간 최저임금이 32.7% 인상되면서 편의점들의 지급능력은 한계에 다다랐다"며 "법을 지키고 싶어도 최저임금 지불능력이 한계에 직면해 일자리를 줄이거나 최저임금을 지급 못해 범법자가 되거나, 폐업을 택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절박하다"고 전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2019년 CU편의점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5억8991만원이다. 2018년 5개 브랜드 가맹점 평균 매출은 공정위 정보공개서 기준 5억7844만원이다. 이 매출 기준으로 점주가 주당 50시간을 근무할 경우 월 수익은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100만원에 불과하다.

협의회 관계자는 "사용자라는 잣대로만 적용해 역차별을 당하거나 정책에서 소외됐다"며 "근로자를 위한 재분배 정책인 최저임금의 희생양이 된 편의점주와 영세자영업자도 국민으로서 기본적인 삶을 보장받고 싶다"고 토로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노동계가 저임금 근로자를 위해 최저 임금 인상을 수년간 밀어붙였으나 그 피해는 오히려 최저 임금 근로자가 입었고, 수혜는 안정된 직군의 근로자가 받았다"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15시간 미만 초단시간 근로자만 증가해, 취약 계층의 고용 안정에 역효과를 낳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저임금위원회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4차 전원 회의를 열었다. 근로자 측은 16.4% 오른 시간당 1만원, 사용자 측은 2.1% 줄어든 8410원을 내년 최초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