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제공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대웅제약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순항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의 동물 효능시험에서 뚜렷한 바이러스 감염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주회사 대웅의 자회사 대웅테라퓨틱스와 코로나19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대웅테라퓨틱스은 비임상 연구를, 대웅제약은 임상 연구 및 상용화를 맡는다.

대웅테라퓨틱스는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체내 효능시험을 위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족제비에 ‘DWRX2003’을 투여하고 정상군, 바이러스감염군, 시험군을 각각 비교했다.

그 결과 바이러스 감염군은 감염 후 8일까지도 콧물 및 폐에서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관찰됐다. 반면 ‘DWRX2003’를 투여한 시험군은 감염 후 4일차부터 대조군 대비 콧물에서의 바이러스 역가가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감염 후 3일차에 실시한 폐 조직 부검 및 바이러스 농도 측정 결과,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함을 확인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가 완벽히 제거됨에 따라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억제되어 폐 조직에서의 염증예방 효과도 확인했다. 약물의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에 의해 폐 조직 내에서 감염 바이러스 제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조직 염증 방지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대웅제약은 향후 경증, 중증도, 중증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긍정적인 동물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의 임상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까지 빠르게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순항 소식에 이날 주가도 급등했다. 대웅제약의 주가는 전날보다 30% 상승한 14만3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