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 추이. (그래프=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2018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8.7% 증가한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도 64억 1149만 달러(약 7조 546억 원)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일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하고, 국내외 게임산업 통계와 동향을 정리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8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6조 6558억원으로 전년 대비 7.2% 성장하며 전체 매출액의 46.6%를 차지했다. 지난 2017년 모바일게임이 처음으로 PC게임 시장의 규모를 넘어선 후 2018년에도 한국 게임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했다.

PC게임 매출액은 5조 236억원으로 점유율 35.1%를, 콘솔게임 매출액은 5485억원으로 점유율 3.7%를 차지했다.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1854억원 점유율 1.3% 기록해 모든 게임 플랫폼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플랫폼은 콘솔게임으로, 전년대비 41.5% 성장했다. 이는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 호조로 인해 콘솔게임 타이틀 구매가 늘어나고, ‘배틀그라운드’, ‘테라’ 등 기존 게임 IP의 콘솔버전 출시가 성장에 힘을 더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1783억 6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3%로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지난해와 동일하게 4위를 기록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9%로 상위 10개국 중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9.5%로 상위 10개국 중 중국, 일본, 미국에 이어 지난해와 같이 4위를 기록했다.

2018년 한국 게임산업의 수출액 규모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64억 1149만 달러(7조 546억 원)에 이르렀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0.8%), 미국(15.9%), 대만/홍콩(15.7%), 일본(14.2), 동남아(10.3%), 유럽(6.5%)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 또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억 578만 달러(3365억원)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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