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전체 수소수요량의 60% 공급 계획…추출·해외 수입수소가 대부분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스포츠한국 이주영 기자] 진정한 수소경제 구축조건은 그린수소이며, 이를 실현하지 못할 경우 한국가스공사의 수소사업과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은 정당성을 잃을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열린 산업부 산하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에게 공사의 수소사업 계획이 추출가스 생산·공급과 해외수입에만 집중돼 있음을 꼬집었다.

김성환 의원은 “추출수소의 경우 ‘수증기 메탄 개질’ 방식으로 인해 수소 1kg 생산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이 8.6~9.8kg”라며 “추출수소는 가능한 생산을 줄이고, 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그린수소의 생산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의 경우 지난해 12월, 가스공사법을 개정해 주 사업 중 하나로 수소의 제조·공급 및 개발을 명시했으나, 이후 그레이수소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가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가스공사가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내놨는데, 여기에는 천연가스개질 기반 생산기지, 충전소, 공급배관 구축 등의 내용만 있고 국내 그린수소 생산에 대한 내용은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에게 “가스공사는 국내 전체 수소 수요의 60%를 공급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제시했으면서도 추출수소와 수입수소에 대해서만 구체적 계획과 소요 재원을 제시했다. 심지어 해외 관련 인프라에는 가스공사 수소관련 사업추진 재원의 53%(전체 4조7000억원)를 배정했다”며 “반면 그린수소는 기술미비를 이유로 2040년에서야 수전해 실증 및 상용화 R&D를 예정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미 미국, 독일, 네덜란드 등은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 실증 연구를 진행했고, 상용화 수준”이라며 네덜란드 에어프로덕츠사의 사례를 언급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네덜란드 에어프로덕츠사는 Krammer 및 Bouwdokken 풍력 발전소(로테르담)에서 생산된 전기를 염수 분해공정에 사용해 수소를 생산한다. 이 기업은 지난 2월 EU 그린수소 인증을 신청했고, 인증이 되면 독일과 영국의 수소충전소에서 일반 이용자들에게 판매할 계획이다.

그는 추출수소가 수소 생산 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만큼, 수소경제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그린수소 기술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수소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이유는 수소를 친환경에너지의 원천이자 미래경제성장의 주축으로 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 의원은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려면 그레이수소로부터 탄소제로 에너지인 그린수소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하고, 그린수소 생산·공급을 위한 기술개발이 시급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