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박사·얼막사 등 신조어 탄생…2030세대는 ‘에너지·탄산’ 4050세대는 ‘막걸리·탄산’ 선호

모델이 GS25에서 다양한 음료,주류를 넣은 아이스컵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스포츠한국 이주영 기자] 최근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체험적 소비자인 모디슈머가 늘어나면서, 아이스컵에 다양한 음료, 주류를 섞어 마시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커피를 제외하고 아이스컵과 함께 판매된 상품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20대 이상의 전 연령층에서 소주와 맥주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단순히 컵을 이용하거나 맥주캔 그대로 마시기보다는 아이스컵을 사용해 조금 더 시원하게 즐기려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연령별 선호 상품을 보면 20~30대 고객은 아이스컵과 함께 에너지음료와 탄산음료를, 40~50대 고객은 막걸리와 탄산음료를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른바 아이스컵에 박카스와 사이다를 섞은 음료인 ‘얼박사’와 아이스컵에 막걸리와 사이다를 섞은 주류 ‘얼막사’를 즐기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GS25는 여름철을 겨냥해 출시한 즉석 조리면에도 아이스컵을 활용했다. 여름 시즌 상품인 평양물냉면, 맛김치말이국수, 가쓰오냉소바를 구매 시 아이스컵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것. 이는 여름 계절면을 조금 더 시원하게 즐기고픈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편의점 아이스컵의 활용이 점차 늘면서 아이스컵의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GS25의 아이스컵 매출은 2017년 55.3%, 지난해 32.1%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으며, 올해 1월~6월 매출은 전년 대비 48% 신장했다.

박종인 GS리테일 아이스컵 MD는 “여름이 되면서 커피뿐만 아니라 주류, 음료, 생수를 아이스컵과 함께 즐기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다양한 아이스컵 활용법이 공유되는 등 판매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공급처 확대를 통해 고품질 아이스컵을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