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최근 경영진 교체에 따른 변경면허를 제출한 에어프레미아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졌다.

에어프레미아는 김종철 전 대표 측과 일부 투자자 측 사이에 경영권 분쟁을 벌이다 김종철 전 대표를 밀어내고 심주엽·김세영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에어프레미아는 지난달 20일 대표이사 변경과 관련해 국토부에 변경면허 신청서를 제출했다.

항공업계에서는 취항도 하기 전 대표이사 변경은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단 경영에 투자자가 직접 관여하게 되면 기존 사업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에어프레미아 측은 오히려 정상적 경영을 위한 대표이사 변경임을 강조했다. 특히 새로 선임된 김세영 대표이사는 김종철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항공업계서 오랜 경험을 쌓은 인물임을 내세웠다.

국토부도 이러한 분위기를 의식한 듯 변경면허 신청서를 받을 당시 면허 유지와 취소를 놓고 기존 사업계획서 이행 가능성 검토를 신중히 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에어프레미아 임원인 김영규 감사가 법원 및 청와대에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투기자본 논란에 휩싸였다.

김 감사에 따르면 최근 진행한 1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실권주 발행을 유도해 대주주 지분율을 높이기 위한 노림수라고 지적했다. 그는 투기꾼이 항공사를 장악했다는 표현과 함께 항공면허 취소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에어프레미아 측은 유상증자 목적에 대해 “주주 책임경영 강화를 위한 것으로 다른 의미는 없다”고 말하며 김 감사의 주장을 일축했다.

하지만 지난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질의에서 에어프레미아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요구했고, 김 장관은 철저한 검사를 약속했다.

국토부는 대표변경으로 재심사를 진행하면서 김 감사 투기지적과 이 의원의 검증 요구, 그리고 과거 한성항공 사례 등으로 깊은 고민에 빠졌다.

한성항공은 지난 2005년 면허 취득 후 경영권 분쟁이 발생했지만 당시 국토부가 운항증명(AOC)을 발급했고, 결국 한성항공은 3년 만에 파산했다. 한성항공은 2년 후 티웨이항공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최근 항공사업이 코스닥 등에 상장되면서 투자자본을 바탕으로 한 신규 항공사업에 뛰어드는 사례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국토부 결정에 따라 다른 LCC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또다른 신규 LCC 에어로케이는 이번 국토부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로케이는 지난 3월 투자자 측에서 현 강병호 대표이사를 밀어내고 대표 변경 시도가 있던 곳이다. 당시 국토부가 대표 변경과 관련 난색을 표하자 투자자 측에서 한 발 물러났다.

그러나 최근 에어로케이도 투자자 측이 추천한 최판호 전 에어부산 경영본부장을 신임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부사장 임명은 주주총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에 업계에서는 투자자 측 인사를 통한 경영 참여로 보고 있다.

특히 이번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가 승인이 날 경우 에어로케이도 향후 최 부사장을 공동대표로 선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