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수준의 비무 AI 개발 프로젝트를 연구한 게임 AI 랩 (사진: 엔씨소프트)
[스포츠한국 김동찬 기자]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인 GDC 2019(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인 GDC 2019는 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오는 22일까지 열린다. 지난 2018년에는 2만 8000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GDC 기간 동안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또 19일(현지 기준)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 & 소울 비무 AI 개발’을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발표자로는 정지년 게임AI랩 강화학습팀 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나선다.

비무 AI는 블레이드&소울의 1대1 PvP(Player vs Player)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적인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현재는 약 1주(35만 게임)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성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해 그 과정을 발표한다.

오는 21일(현지 기준)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주제를 발표한다.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기술을 통해 품질과 속도를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는 윤동원 게임AI팀 연구원이 맡는다.

역운동학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다. 수 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쳐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의 게임AI랩, 스피치랩, 비전랩, NLP센터의 언어AI랩, 지식AI 랩 등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으며,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 명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