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시장 규제로 인해 아파트, 오피스텔의 대체 상품으로 지식산업센터가 부상하고 있다. 다양한 세제 혜택은 물론 대기업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할 경우 풍부한 비즈니스 인프라와 배후 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입지가 중요하다. 입주사의 업무 능률은 물론 주변의 풍부한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역세권 그리고 대기업 밀집지역이나 산업단지 인근이다. 대기업 및 산업단지 주변에는 업체 간 거래하는 많은 협력사가 모여드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수원 영통구는 삼성전자와 삼성디지털시티가 조성돼 삼성의 협력사가 자리 잡고 있다. 수원 영통구는 강남까지 연결되는 지하철이 있어 역세권 가치가 높다.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 시설에는 다른 지역보다 관련 종사자의 다양한 수요를 흡수할 수 있어 임대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삼성디지털시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디지털시티에 근무하는 3만 4000여명 가운데 71%인 2만 4000여명이 수원 및 경기도 일대에 거주하면서 인근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련 협력업체 종사자의 유입으로 일대 집값 상승 및 상권이 활성화되는 ‘삼성 효과’를 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대규모 고용 효과가 있는 대기업 산업단지 주변 협력업체의 입주 수요가 높은 지식산업센터가 각광을 받고 있다”며 “주택 시장 규제로 마땅한 투자처가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은 일대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돌게 한다”고 말했다.

수원삼성디지털시티 인근 지식산업센터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가 상반기 분양 예정이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78-6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는 도보 이용이 가능한 분당선 매탄권선역, 망포역의 광역 교통망과 삼성디지털시티의 후광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입지를 갖췄다.

사업지 바로 앞에는 삼성전자 본사와 삼성디지털시티를 비롯해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 등이 자리한 삼성 프리미엄 비즈니스 벨트를 누릴 수 있어 입지적인 메리트가 높게 평가된다. 수원 일반 산업단지도 멀지 않아 인근 협력 업체를 끌어들이는 풍부한 배후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는 수원시 영통구 일대에서 10년 만에 분양하는 제조형 지식산업센터다. 다양한 업무 편의 시설을 비롯해 대규모 기숙사, 독점 상가를 갖춘 만큼 희소성이 높게 평가된다. 지하 2층~지상 6층까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된다. 드라이브 인 시스템은 사업장 입구에서 논스톱으로 편리하게 상·하차할 수 있어 원자재나 물류량이 많은 업체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시설이다.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이 제공된다.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는 초기 부담금을 줄인 10% 계약금과 중도금 무이자 대출은 물론 분양가의 최대 70%의 정책자금지원(장기 저금리 대출 알선, 중소기업에 한함)을 제공한다. 또한,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 및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19년 12월 31일까지)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는 기숙사와 상업시설도 함께 공급할 예정이다. 상업시설은 지식산업센터 내 지하 1층~지상2층에, 기숙사 1층, 별동의 상가동에 들어선다. 상업시설은 지식산업센터의 공장과 오피스 상주직원을 비롯해 기숙사 거주인구까지 흡수해 샤워, 분수효과를 누릴 수 있다.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의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298-2번지에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