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 증후군(Sick House Syndrome)은 새로 지은 건축물에서 발생한 물질들이 거주자에게 영향을 미쳐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합성수지와 같이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화학제품,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에서는 각종 화학물질이 나올수 있는데, 새집의 경우 이러한 휘발성 유기화합물들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아세톤 등이 발생해 냄새가 나게 되고, 거주자에게 두통, 불면증, 눈따가움, 피부자극 같은 새집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새집 뿐 아니라 새 차나 도색 시 페인트냄새, 새 가구 등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새집냄새를 없애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다. 30분 이상 환기를 시키게 되면 집안의 공기 전체가 순환되기 때문에 실내에 포함된 화학물질과 냄새를 대부분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다.

셀프새집증후군 제거방법으로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방법은 베이크아웃이다. 베이크아웃은 집안을 밀폐시키고 온도를 40도이상, 6-7시간 유지해 화학물질이 나오면 환기로 배출시키는 방법이다. 베이크아웃을 4-5회 정도 반복하게 되면 집안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을 60~7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처럼 기온이 낮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에는 환기하는것이 쉽지 않다. 베이크아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로운 데다가, 중앙난방의 경우 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세라믹볼의 미세기공을 통해 폼알데히드와 냄새분자를 흡착하는 기능을 가진 유르테의 베이크아웃볼은 간편하게 걸어서 사용이 가능하고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포름알데히드를 중화한다고 알려져 있는 편백오일을 함유해 공기정화 기능을 높였다. 새차증후군제거, 차량냄새제거에도 효과가 뛰어나 새차에도 많이 사용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