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카페 형태로 운영되던 돌잔치 답례 쇼핑몰 업체가 구매 대금을 받고 잠적해 파장이 일고 있다. 해당 업체 대표는 ‘면목이 없다’는 장문의 글을 남긴 채 잠적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피해자 모임에서는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자가 500명, 피해금액도 1억 5천만원에 이르며 피해액과 인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인터넷에서의 답례품 구매 관련 ‘먹튀 사건’은 예전에도 종종 발생했으나 이번 사건은 여타 다른 사건과 달리 금액이나 인원 수에서 피해 규모가 커 그 파장이 적지 않다.

최근 내수경기 부진과, 출생아 감소, 돌잔치 문화의 변화 등으로 돌답례품 업계는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고 있다. 더욱이 영세한 답례품 업체들이 난립해 출혈경쟁을 하다 보니 사업주의 재정난으로 인한 이러한 사건이 추가로 발생될 우려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돌잔치’의 특성상 돌잔치답례품 사기사건은 피해자에게는 단순히 금전적 피해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평생 단 한번 밖에 없는 소중한 자녀의 잔치를 송두리째 망치게 되는 정신적 피해까지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의 특성상 판매자와 소비자가 얼굴을 대면하고 거래하지 않는다. 최근 사건과 같이 돌답례품 사기사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는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돌답례품’, ‘결혼답례품’, ‘고희답례품’ 등의 답례품을 준비함에 있어 구매자는 취향, 최근의 유행아이템, 디자인, 품질, 가격 등을 비교하고 살펴보기 전에 우선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는 구매처 인지부터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에 답례품 전문 쇼핑몰 땡스샵(㈜벨페스타)과 함께 안전한 답례품 쇼핑 팁에 대해 알아봤다.

너무 싼 가격은 의심해야…

답례품 특성상 구매에 소요되는 금액은 보통 30~50만원 정도 선으로 적지 않다. 이렇다 보니 구매자는 상품을 고를 때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답례품 쇼핑몰을 찾아 헤매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소비자가에 비해 가격이 과하게 저렴하거나, 할인 폭이 너무 크다면 일단 경계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문제가 된 해당 업체도 큰 폭의 할인가를 제공하며 더욱 큰 피해를 낳았다고 하니 다른 업체와 비교해 너무 싸다면 의심해 볼만하다.

답례품 쇼핑몰의 신뢰성

싸면서도 질 좋은 물건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차질 없이 내가 구매한 물건을 안전하게 배송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자등록을 거치지 않은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서의 공동구매 등의 답례품 구매는 더욱 신중하는 것이 좋다. 최근 카페나 블로그, SNS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카드결제가 되는가

최근에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도 카드결제가 가능하지만 현금보다는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더 안전하다. 카드결제 자체를 거부하는 쇼핑몰이라면 세심한 주의 기울이는 것이 좋다.

현금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발급은 되는가?

현금거래 시에는 현금영수증 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주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거나 발급 시 추가적인 비용 등을 요구하는 행위는 불법으로 일단 거르고 보는 것이 현명하다.

쇼핑몰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자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 내에 쇼핑몰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법규화 되어 있다. 사이트 맨 밑 하단에 위치한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허가번호, 대표자 성명, 주소지 등을 확인해 사업자 등록 절차를 걸친 쇼핑몰인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온라인 구매는 판매처에 대한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 판매자가 전화연락을 받지 않으면 접촉할 아무런 방법도 없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구매한 상품의 사후처리는?

일부 쇼핑몰의 경우 구매 이전에는 친절한 상담을 진행하다가도 일단 판매하고 난 이후에는 문제 있는 상품에 대하여 제대로 된 사후처리를 하지 않아 소비자를 난감하게 만드는 경우가 왕왕 있다. 결제 이전에 하자상품의 기준, 하자 접수 방법, 하자 처리 절차 등을 쇼핑몰에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사전 검색은 필수

인터넷에는 많은 답례품 쇼핑몰이 존재한다. 답례품은 상품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검색을 하다보면 물품도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물건을 구매한 일반 소비자가 남긴 상품평을 통해 가감없는 평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민원 접수 처리는 이렇게

구매한 상품을 받지 못하거나, 불량 처리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소비자고발센터나 한국소비자원에 문의 상담하면 된다. 카드결제의 부당한 수수료나 결제 거부 등은 신용카드불법거래감시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땡스샵 (㈜벨페스타)의 김찬 대표는 더불어 "돌잔치는 많은 것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예민해 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신뢰할 수 있는 업체에 주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